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대통령실, '누리호 발사' 성공에 후속 조치 착수…국가전략회의 개최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성공적인 발사를 마친 가운데, 대통령실은 우주 산업과 관련해 후속조치에 나설 계획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그간 이차전지와 반도체뿐 아니라 우주, AI, 양자 등의 중요성을 자주 언급한 만큼 국가전략회의에 포함시키는 것도 검토 중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26일 뉴스핌과의 통화에서 국가전략회의에 우주 산업 분야가 포함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모든 가능성은 열려 있다"면서도 "다만 누리호 발사 이후까지 고려하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이제 (후속 조치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단계"라고 부연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6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2023.05.16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이 우주뿐 아니라 AI, 양자 등에 대한 언급을 많이 하셨다"라며 "지난번에는 이차전지와 반도체에 대해서만 (국가전략회의를) 했었는데, 누리호 발사도 있으니 (우주에 대한) 회의도 검토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가전략회의는 윤 대통령이 향후 우리나라 주요 수출 품목, '초격차' 첨단산업 분야를 육성하자는 차원에서 추진됐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국빈 방미를 앞두고 이차전지에 대한 국가전략회의를 열었으며, 조만간 '슈퍼 외교위크'를 마친 성과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반도체 등을 주제로 국가전략회의를 열 방침이다.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우주항공청 설립도 누리호 2차, 3차 발사 성공으로 힘을 받는 분위기다. 특히 그동안 윤 대통령이 우주항공청을 한국판 나사(NASA)로 키우겠다고 공언해 온 만큼 누리호 3차 발사 성공을 계기로 전폭적인 지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윤 대통령은 누리호 3차 발사가 성공한 직후 고흥 나로우주센터를 화상으로 연결해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으로부터 결과를 보고받았다.

윤 대통령은 "지금 전 세계에 자체 제작 발사체와 자체 제작 위성으로 로켓을 발사하고 위성을 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는 나라가 7개 나라 밖에 없다. 이번에 한국이 포함 돼 7개 국가이고 G7 국가 중에서도 미국, 프랑스, 일본 3개국 뿐"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가 우주 산업 분야에서 그야말로 G7에 들어갔다는 신호"라며 "우주과학이 모든 산업에 선도 역할을 하는 것인 만큼 이제 전 세계에서 우리 대한민국의 첨단 과학기술을 바라보는 눈이 저는 이번에 확 바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있을 발사 실험을 계속 성공적으로 해 달라"고 당부하는 한편 "지난번 2차 때는 우리가 실험용 위성을 탑재를 했으나 이번에는 모두 카이스트, 한국천문연구원, 청년 스타트업 기업들이 제작한 실용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안착시키고 가동을 시킨다는 측면에서 아주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