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4 (일)

이슈 무병장수 꿈꾸는 백세시대 건강 관리법

[건강한 가족] ‘고난도 시술’ 전체 임플란트, 경험 풍부한 의료진 선택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고 최준희 세이프플란트치과 원장

중앙일보



나이 들수록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서 저작 기능이 떨어지고, 그 결과 육체적 건강을 잃게 된다. 씹는 저작 운동은 영양학적으로도 중요하지만 뇌 신경 중에 안면신경과 설인신경, 설하신경을 자극한다. 또 그 과정에서 두뇌 활동이 촉진된다. 반면 치아의 상실은 영양 섭취 부족과 두뇌 활동의 저하로 연결된다. 저작 기능이 저하되면 신경 활동 및 시냅스 형성이 떨어지고 신경세포가 감소해 치매 위험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된다.

건강하게 장수하려면 치아 보존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노력만으로 모든 자연치아를 평생 보존하긴 힘들다. 예상치 못한 사고로 치아가 심각하게 파절되거나 강제 탈락할 수도 있고, 구강 조직에 발생한 질환이나 손상이 악화해 치아 기능의 상실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렇게 많은 양의 치아가 없어지면 음식물을 정상적으로 저작하기 어려워지면서 소화불량이나 위장장애를 겪게 될 수 있고, 영양분 공급 부족으로 신체 건강까지 악화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려면 소실된 치아를 대체해 줘야 한다. 다수의 치아를 수복할 땐 전체 임플란트도 좋은 치료 대안이 될 수 있지만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우선 고난도인 전체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선택해야 한다. 부분 임플란트 수술과 전체 임플란트 수술은 아예 다른 수술이라고 봐야 한다. 부분 임플란트는 기존의 치아와 교합을 참고해 수술이 진행되지만 전체 임플란트 수술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교합까지 고려한 수술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유능한 의사를 선택해야 한다.

수술은 정량화된 스펙의 공산품이 아니다. 공산품은 품질이 일정해 최저가를 사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다. 하지만 수술은 다르다. 환자마다 수술 조건이 전부 다르기 때문이다. 동일한 수술 재료로 시작하더라도 마무리까지는 수많은 손길이 필요하다. 노련하고 풍부한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만나야 하는 이유다. 또 대부분의 어르신은 1~2개 이상의 전신 질환을 갖고 있는데, 이에 대한 이해가 충분한 의료진이 수술해야 합병증과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골다공증도 임플란트 수술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전신 질환이다. 일부 골다공증 약에서 악골 골수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특히 정밀한 진단과 수술이 가능한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턱뼈에는 많은 신경·혈관 등의 주요 구조물이 존재한다. 작은 오차로도 치료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이해와 의료진의 풍부한 경험이 시너지를 발휘해야 완벽한 결과가 나온다.

결국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의료진이다. 단순한 가격 비교보다 어떤 의료진에게 수술받았는지가 임플란트 수명에 훨씬 중요하다. 브랜드(임플란트)보다는 의료진의 선택이 결정적 영향을 끼친다.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