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학교 비정규직 노조 오늘 하루 총파업…"대체식 등 제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규직과 차별해소 요구…

교육당국 "신학기 피해 없도록 할 것"

헤럴드경제

31일 총파업을 앞둔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박미향 위원장(가운데)과 조합원들이 3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 회의실에서 '정부·시도 교육청의 집단교섭 해법 제시, 학교급식실 종사자의 폐암 관련 대책'등을 요구하며 기습 펼침막 시위를 벌인 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면담이 이뤄지지 않자 회의장을 떠나고 있다. 이 회의실에서는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제1차 교원역량혁신 추진위원회 회의가 열릴 예정이었다. 이 부총리는 위원회 회의 시작 시간인 10시까지 회의 장소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배두헌 기자] 학교에서 급식과 돌봄 업무에 종사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31일 하루 총파업을 한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국여성노조로 구성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연대회의)는 이날 전국 시도교육청 앞,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 등에서 전국 동시 집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교육당국은 이날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파업 참여 정도에 따라 식단을 간소화하거나 도시락을 지참하게 하고, 빵이나 우유 등의 대체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돌봄과 특수교육 분야에서는 학교 내 교직원을 최대한 활용한다.

이들의 총파업은 지난해 11월에 이어 두 번째다. 주최 측은 이날 파업 규모가 작년 11월25일(2만1470명 참여·전체 교육 공무직원의 12.7%) 때와 비슷하거나 소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파업으로 전국에서 급식을 실시하는 유·초·중·고교 중 25.3%(3181곳)의 급식이 정상 운영되지 못했다.

이들은 정규직과의 임금 차별 해소 등을 요구하며 교육부 및 17개 시도교육청과 지난해 9월부터 집단 임금교섭을 진행 중이나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임금 협상 기간이 3월을 넘겨 새학기에 파업이 진행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연대회의는 명절휴가비를 기본급의 100% 지급, 임금체계 개편 논의를 위한 노사협의체 구성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교육당국은 명절 휴가비 20만원(14.3%), 기본급 3만8000원(2%) 인상 등을 제시한 상황이다.

이들은 급식실 폐암 종합대책 마련 등도 요구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임금교섭 타결을 위해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과 공동으로 최선을 다해 교섭에 응하겠다"며 "파업으로 인해 신학기 학생들의 교육활동 및 학부모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날 학비노조 조합원들은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 회의실에서 시위를 벌였지만 이 부총리와의 만남은 불발됐다.

badhoney@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