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비명계 넣었지만 사무총장 유임..."이재명, 되레 방탄 강화" 비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친명’ 색채를 덜어내는 당직 개편으로 당 내홍 수습에 나섰다.

중앙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7일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일부 당직을 교체했다고 밝혔다. 임선숙 전 최고위원을 대신할 호남 몫 지명직 최고위원에는 당내 대표적인 비이재명(비명)계인 송갑석 의원(광주 서갑)이 임명됐다. 송 의원은 지난해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해 친명계가 주도한 ‘당헌 80조 개정’을 공개적으로 비판했고, 현재도 당내 비명계 모임 ‘민주당의길’에서 활동 중이다.

정책위의장단도 교체됐다. 김성환 의원을 대체할 신임 정책위의장에는 3선의 김민석 의원(서울 영등포을)이 임명됐다.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출신인 재선 김성주 의원(전북 전주병)이 맡게 됐다. 이들은 모두 계파색이 옅다는 평가를 받는다.

문진석 의원이 내려놓은 신임 전략기획위원장에는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을 지낸 재선의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을)이 임명됐다. 김남국 의원이 맡아왔던 제3사무부총장(디지털전략사무부총장)직은 초선의 박상혁(경기 김포을) 의원이 맡는다.

대변인단 규모도 7명에서 4명으로 줄였다. 신임 수석대변인에는 친문재인계로 분류되는 재선 권칠승 의원(경기 화성병)이 임명됐다. 초선 강선우 의원(서울 강서갑)도 대변인단에 새로 합류했다. 박성준(서울 중·성동을) 대변인과 원외 한민수 대변인은 유임했다.

중앙일보

27일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명직 최고위원에 임명된 송갑석 의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대변인은 “이번 당직 개편은 통합, 탕평, 안정을 고려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특히 이 대표의 측근 그룹인 ‘7인회’ 소속인 김병욱ㆍ김남국ㆍ문진석 의원이 당직을 내려놓으면서 친명 색채를 완화했다는 게 지도부의 자체 평가다. 이 대표의 측근은 “당내 인적 쇄신 요구에 응답하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내년 총선 공천을 진두진휘할 조정식 사무총장이 유임됐기 때문에 당직개편에 큰 의미를 부여하긴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비명계인 김종민 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민심이 흔들리고 있으니 변화하기 위해 (당직을) 교체한 것 아닌가. 그렇다면 거기에 맞게 ‘방탄정당’에서 벗어나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며 “중요한 자리 인사를 보면 오히려 방탄정당을 강화한 듯하다”고 비판했다. 수도권 초선 의원은 “공천권을 쥔 핵심 당직인 사무총장을 안 바꾸는데 혁신이라고 할 수 있나”라며 “앞으로도 인적 쇄신 얘기가 계속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당직 개편이 “일시적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회의론도 제기됐다. 애초에 당 내홍의 원인이 이 대표 자신의 ‘사법리스크’였던 만큼 “이 대표 본인이 책임지지 않으면 당 위기 극복이 어렵다”는 지적이다. 수도권 재선 의원은 “애초에 위기의 근본 원인은 당직 인적 구성에 있는 게 아니었다”며 “변화의 몸부림이기는 하지만 송갑석 의원을 제외하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비명계 중진 의원은 “단순히 사무총장 유임이 문제가 아니라, 이 대표 거취 표명이 없는 것이 문제”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인 이른바 ‘개딸’들도 당직 개편에 반발했다. 이날 최고위원에 지명된 송 의원은 페이스북에 “민주당을 향한 국민의 시선이 어느 때보다 싸늘하다”며 “국민 신뢰 회복을 첫 번째 과제로 삼겠다”고 썼다. 이에 일부 지지층들은 댓글로 “당신이 ‘수박(비명계를 비판하는 은어)’ 아닌가”, “최고위원에서 물러나라”고 적었다. 이 대표의 한 측근은 “송 의원이 최고위원에 내정됐다는 보도가 나온 뒤 당원들이 ‘송 의원은 최고위원에 임명되면 안 된다’는 비난 문자를 많이 보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직을 누군가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개편)하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당 대표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직개편을 요구한 의원들이 충분히 만족할 만한 결과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사무총장 조정식 의원이 안정을 이룰 당사자라는 평이 많다. 그런 점에서 유임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대표는 최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재판에서 위증교사 의혹이 불거진 것에 대해 “또 다른 신작 소설을 시작하는 모양인데 그래도 기초적인 사실은 좀 확인하고 하라”고 반박했다. 위증교사 의혹은 검찰이 이 대표의 ‘검사 사칭’ 선거법 위반 재판에서 위증한 혐의를 받는 김모씨 자택을 최근 압수수색하면서 불거졌다. 검찰은 김씨가 이 대표로부터 여러 차례 연락을 받은 뒤 2019년 2월 관련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허위 증언을 한 것으로 보고 지난 23일 김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성지원ㆍ강보현 기자 sung.jiwon@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