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미 연준, ‘지속적 인상’ 문구 지우고 긴축 국면 마무리 시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FOMC 성명서 표현 변경

“추가적 정책 긴축 적절”로

SVB 파산, 물가 등에 영향

‘금리 인상 준하는 효과’ 판단

시장 기대는 “5월 인상이 끝”

경향신문

‘비둘기’ 가까워졌나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22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자회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금융 불안 상황에서도 물가안정을 위해 금리를 올려야 하는 불확실한 경제 상황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태도를 ‘어정쩡하게’ 만들고 있다. 물가를 잡겠다는 의지도, 은행 불안을 조기에 진정시키겠다는 신뢰도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배경이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연내 금리 인하는 없을 것이라고 했지만, 연준은 성명서 문구 변경을 통해 긴축이 마무리 국면에 있음을 시사했다. 오는 5월 금리 인상이 종료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연준이 22일(현지시간)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치고 낸 성명서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추가 긴축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문구가 변경된 점이다. 지난번까지 연준은 “지속적인 인상(ongoing increases)이 적절”하다고 추가 금리 인상 필요성을 명확히 해왔는데, 이번에는 “추가적인 정책 긴축이 적절할 수 있음(some additional policy firming may be appropriate)”으로 표현이 바뀌었다. 이 같은 변화에 대해 파월 의장은 “이미 정책금리가 긴축적이라는 점을 의미한다”면서 “앞으로 일어날 일과 관련한 불확실성을 정책 결정문에 반영하려고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연준은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가 금리 인상에 준하는 긴축 효과를 경제에 미칠 것으로 봤다. 아직 그 효과를 측정하기는 쉽지 않지만, 성장·고용·물가에 모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봤다. 파월 의장은 “발생하고 있는 사건들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미미할 경우에 인플레이션(물가오름세)은 계속 강세를 보일 것”이라며 “그러나 신용여건에 상당한 긴축을 야기할 경우 긴축 정도가 적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경향신문

연준은 점도표를 통해 올해 말 기준금리 중간값을 지난 12월 전망과 동일한 5.1% 수준으로 유지했다. 연 5.00~5.25% 수준이 된다는 뜻으로, 현재 4.75~5.00%인 금리를 한 번 더 올린 뒤 추가 인상은 없을 가능성이 커졌다는 뜻이다. 내년 말에는 4.3%로 인하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0.4%로 0.1%포인트 하향했고,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1%에서 3.3%로 상향 조정했다.

결국 연준은 향후 물가상승률이 떨어지는 정도, 은행 불안의 파급효과를 살펴가면서 그때그때 상황에 맞추어 금리를 결정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시장에서는 연준의 결정과 파월 의장의 발언이 ‘비둘기(통화 완화 선호)파’에 가까웠다고 해석했다. 연준이 5월 베이비스텝(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을 마지막으로 금리 인상을 중단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받아들였다. 미국 투자은행(IB) 모건스탠리는 “연준은 최근 금융상황으로 금융 여건이 추가적으로 긴축될 것으로 보면서도, 물가 위험은 상방 위험이 크다고 평가하고 있다”며 “연준이 5월 0.25%포인트 인상으로 최종금리에 도달한 이후, 내년 3월 첫 금리 인하에 나설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는 이날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SVB, 크레디트스위스(CS) 사태 이후 금융 불안에 대한 시장의 경계감이 큰 상황에서 금융안정 상황 전개와 그에 따른 미국 통화정책에 대한 기대변화 등에 따라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필요시 적극적인 시장안정화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윤주 기자 runyj@kyunghyang.com

▶ 채용부터 성차별, 27년째 OECD 꼴찌 이유 있었다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