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질병청,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지난해보다 22일 빨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지난해 4월 11일 부산 지역에서 그해 처음으로 발견된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 연합뉴스




제주와 부산에서 올해 처음으로 일본뇌염 매개 모기가 확인돼 질병관리청이 23일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를 발령했다.

일본뇌염 주의보는 매개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그해 최초로 채집될 때 발령되는데, 올해 주의보 발령은 지난해(4월 11일)보다 22일 빨라졌다.

질병청은 온화한 날씨에 모기의 활동이 빨라졌기 때문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제주와 부산의 최근(2월 중순∼3월 중순) 평균기온은 10도로 지난해보다 1.9도 높았으며, 평균 최고기온도 14.9도로 지난해 대비 2.5도 상승했다.

작은빨간집모기는 논이나 동물 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모기로, 보통 6월에 남부지역부터 늘어나기 시작해 10월 말까지 우리나라 전역에서 관찰된다. 7∼9월에 특히 많다.

중앙일보

지난해 8월 17일 대구 동구보건소 방역반 관계자들이 대구 동구의 한 주택가에서 방역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모기에 물려 일본뇌염에 감염되면 대부분은 발열과 두통 등 가벼운 증상이 나타난다.

그러나 감염자 250명 중 1명꼴로 바이러스가 뇌로 퍼지면서 고열, 발작, 목 경직, 착란, 경련, 마비 등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며 이 중 20∼30%는 사망할 수도 있다.

회복 후에도 환자의 30∼50%는 손상 부위에 따라 다양한 신경계 합병증을 겪을 수 있다.

질병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신고된 일본뇌염 환자 92명 중 54명(58.7%)에서 인지장애, 마비·운동장애, 언어장애, 발작, 정신장애 등의 합병증이 생겼다.

일본뇌염은 효과적인 백신이 있기 때문에 국가예방접종 지원 대상인 2010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의 경우 표준 예방접종 일정에 맞춰 접종하는 것이 좋다고 방역당국은 권고했다.

또한 논, 돼지 축사 인근 등 일본뇌염 매개 모기 출현이 많은 위험지역에 거주하는 사람과 일본뇌염 위험 국가로 여행 계획이 있는 사람 중 과거 접종 경험이 없는 성인 등 고위험군에 대해서도 예방접종이 권장된다.

질병청은 무엇보다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야외 활동시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등 모기 물림 예방수칙을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현예슬 기자 hyeon.yeseul@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