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성폭행 무혐의' 키움 조상우, KBO 상대 손배소 패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활동 정지 기간 연봉·FA 보전해달라" 2021년 청구

더팩트

성폭행 의혹을 받아 활동정지 징계를 받았다가 불기소 처분으로 해제된 프로야구 키움 히어로즈 선수 조상우(가운데) 씨가 한국야구위원회(KBO)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했으나 1심에서 패소했다. /더팩트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송주원 기자] 성폭행 의혹을 받아 활동정지 징계를 받았다가 불기소 처분으로 해제된 프로야구 키움 히어로즈 선수 조상우 씨가 한국야구위원회(KBO)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했으나 1심에서 패소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46부(이원석 부장판사)는 22일 오전 조 씨가 KBO를 상대로 "FA(자유계약선수) 등록일수를 보상해 달라"며 낸 손해배상청구 소송에서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

조 씨는 2018년 5월 팀 동료 박동원(현 LG 트윈스) 씨와 함께 성폭행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았다. 당시 조 씨는 "성관계를 한 건 사실이지만 합의 아래 했다"라고 부인했다. 박 씨 역시 "함께 술을 마시다가 자리를 떴다"며 성관계 자체가 없었다고 진술했다.

의혹 제기에 KBO는 조 씨에 대해 직무정지에 해당하는 참가활동정지 처분을 내렸다. 이 때문에 조 씨는 2018 시즌 95경기에 출전하지 못했고, 규약에 따라 해당 기간 연봉도 받지 못했다.

하지만 검찰은 이듬해 1월 두 선수를 증거 불충분에 따른 혐의 없음으로 불기소 처분했다. 이후 KBO는 두 선수에게 리그 품위를 손상시킨 책임을 물어 사회 봉사 활동 80시간의 제재를 부과했다.

조 씨는 KBO의 참가활동정지 처분을 문제 삼았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2021년 소송을 냈다.

조 씨는 의혹만으로 KBO의 징계가 이뤄졌고, 결과적으로 무혐의를 받았으니 이에 따른 활동정지 기간의 연봉 1억 4000만 원을 보전해 줄 것과 위자료 1000만 원을 추가 지급을 요구했다. 이밖에 95경기를 FA 등록일수로 인정해 달라고 주장했으나 법원은 모두 받아들이지 않았다.

ilrao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