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외교부, 北 '유엔 인권회의 반발'은 "스스로 약점 인정 방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北, 유엔 안보리 비공식 협의에 비난성명·담화 발표

"北인권, 보편적 가치 문제뿐 아니라 국제 평화·안보 위협 요소"

연합뉴스

외교부, 北 '유엔 인권회의 반발'은 "스스로 약점 인정 방증"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북한이 최근 유엔에서 자신의 인권 문제가 논의된 데 반발한 것은 "이 문제를 스스로 얼마나 자신의 약점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방증이 아닐까 한다"고 외교부 당국자가 21일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최근 유엔 다자회의에서 북한 인권 상황이 논의된 데 대해 북한이 민감하게 반응했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같이 평가했다.

북한 당국의 인권 침해 문제는 최근 유엔 차원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20일(이하 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유엔 본부에서 제52차 아리아 포뮬러'(Arria-Formula)로 북한 인권 문제를 논의했다.

그러자 북한은 안보리 회의 개최 전후로 이를 비난하는 성명·담화를 쏟아냈다. 북한 외무성은 13일 비공식 협의 개최 소식에 "미국의 비열한 인권 압박 소동"이라며 "초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회의 개최 이틀 후인 19일에는 유엔 주재 북한 대표부의 언론 성명과 김선경 외무성 국제기구담당 부상, 조철수 외무성 국제기구국장 명의로 된 비난 담화가 잇따라 발표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북한 인권 문제가 평화와 안보 관련 이슈를 논의하는 안보리 회의에서 다뤄진 것과 관련해 "북한 인권 문제가 보편적 가치 문제일 뿐만 아니라 국제 평화 안보에 위협이 되는 요소라는 점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일 3국은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공동 대응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 당국자는 3국이 북한 인권 상황과 관련해 "국제사회에서의 논의를 활성화하는 것이 공동의 과제라고 보고 있기 때문에 그런 노력을 같이 해나가자 하는 공동 인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국제사회의 대북 인권 압박이 강화하는 흐름이지만, 북한이 이에 대응하기 위해 최선희 외무상을 유엔 총회에 직접 참석시킬 가능성은 낮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지난 2014년 북한 인권침해를 지적하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가 처음 발표됐을 때만해도 당시 리수용 외무상이 그해 유엔총회에 참석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했지만, 최근 북한의 분위기는 그때와는 다르다는 이유에서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수년 전부터는 북한 인권결의안에 대한 반대를 모으거나 표결에 임하지 않는다"면서 "북한은 이걸 무시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해오고 있기 때문에 처음에 COI가 생기고 북한 결의안이 채택되던 시기와는 좀 결이 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kit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