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소비자원 "숙박 예약 플랫폼, 상위 노출 상당수가 광고 상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광고 상품 우선 노출하고, 영어 약자 쓰거나 '추천순' 표시해 오인 야기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주요 숙박 예약 플랫폼이 광고 상품을 상단에 우선 노출하면서도 영어 약자를 쓰거나 '추천순'으로 표시하며 소비자가 광고인지 여부를 인식하기 어렵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은 21일 네이버 예약, 야놀자, 여기어때. 부킹닷컴, 아고다, 호텔스닷컴 등 국내외 숙박플랫폼 6곳의 1542개 상품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숙박플랫폼 중 네이버를 제외한 나머지 5곳이 광고 상품을 판매하고 있었다.

또 각 플랫폼에서 상단에 노출되는 숙박 상품의 광고 비율을 조사한 결과 호텔의 경우 야놀자와 부킹닷컴은 93%, 아고다는 19%, 호텔스닷컴은 4%가 광고였다.

모텔의 경우 야놀자와 여기어때는 상위 노출 상품이 100% 광고였고, 펜션과 풀빌라는 야놀자는 100%, 여기어때는 56.2%가 광고였다.

해외사업자인 부킹닷컴·아고다·호텔스닷컴 등은 '광고'라고 한글로 표시하고 있지만 국내 업체인 야놀자와 여기어때는 영어 약자인 'AD'로 표기하고 있어, 소비자원은 소비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는 한글 표기 등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야놀자와 여기어때는 숙박상품의 기본 노출 방식을 '야놀자 추천순', '여기어때 추천순'으로 하고, 광고 상품을 우선 노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오인을 막기 위해 추천 기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여기어때의 경우 소비자원과 간담회를 가진 이후인 지난 17일부터 모텔 및 펜션·풀빌라의 광고 표시를 'AD'에서 '광고'로 변경했다.

아울러, 소비자 분쟁 해결기준에 따르면 사업자 귀책 사유로 계약이 취소되면 손해배상을 해야 하지만 조사 대상 6개 플랫폼 모두 이와 관련한 책임을 명시한 곳은 없었다.

이 중 야놀자는 숙박업소 사정으로 예약이 취소되면 전액 환불하고 결제액만큼 포인트로 보상하는 '야놀자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는 있었지만, 상위 노출 업소 520곳 중 6.5%인 34개 업소만 해당 서비스에 가입돼있어 이용이 제한적이었다.

또 통신판매중개자는 관련법에 따라 중개의뢰자의 전화번호와 사업자등록번호 등을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하지만 숙박플랫폼 6곳에서 판매되는 225개 상품 대부분이 전자우편주소 등 일부 정보를 누락하고 있었다.

특히, 아고다·부킹닷컴·호텔스닷컴 등 해외 플랫폼은 상호와 주소를 제외한 나머지 정보를 모두 제공하지 않았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사업자에게 광고 상품을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표시하고 사업자 귀책 사유로 계약이 취소되면 손해배상 기준을 마련하도록 권고할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