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바이든, 취임 후 첫 거부권 행사...중국 코로나19 기원 조사 법안은 서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이든, 'ESG 관련 투자 제한' 의회 결의안 거부
"은퇴저축 위험" vs. "극좌 정치 의제 사용"
중국 우한연구소-코로나19 관련 법안은 서명
한국일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워싱턴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열린 이란의 새해 누루즈 축하 행사 중 연설하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의회의 연기금 투자 제한 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했다. 2021년 1월 취임 후 2년여 만에 처음 있는 의회와의 충돌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연기금 운용사가 ‘환경ㆍ사회적 책무ㆍ지배구조 개선(ESG)’ 요인에 따라 투자 결정을 내리지 못하도록 하자는 의회 결의안에 거부권을 행사했다.

앞서 미 하원은 투자운용사가 투자를 결정할 때 ESG 문제를 고려하도록 하던 기존 노동부 규정을 뒤집는 내용의 결의안을 지난달 통과시켰다. 민주당이 다수인 상원에서도 지난 1일 표결 결과 민주당 소속 조 맨친ㆍ존 테스터 의원 등이 반란표를 던지면서 무난히 처리됐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은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이 결의안은 미 전역의 은퇴저축을 위험에 빠뜨릴 것”이라며 거부권 행사 이유를 밝혔다. 이에 대해 공화당 소속인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은 “바이든 대통령은 월스트리트가 힘들게 번 돈을 저축 늘리기가 아니라 극좌 정치 의제에 사용하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거부권을 다시 뒤집기 위해서는 의회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이 필요한데 민주당이 상원을 장악하고 있어 재처리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기원법’에는 서명했다. 이 법안은 시행 90일 이내에 중국 우한연구소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잠재적 연결성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공개한다는 내용이다.

미국 내에서는 각 정보기관과 부처별로 코로나19 기원과 관련된 분석이 다르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에서 “우리는 미래의 팬데믹(감염병 세계적 대유행)을 더 잘 예방하기 위해서 코로나19 기원의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갈등의 골이 깊은 미중 관계에서 미국이 당분간 중국에 양보할 뜻이 없다는 메시지이기도 하다.


워싱턴= 정상원 특파원 ornot@hankookilbo.com
이유진 기자 iyz@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