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종교계 이모저모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 상속권자는 사촌 5명…유산 포기할수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伊 언론 "손해배상 소송 휘말릴 수 있어 상속 여부 불투명"

연합뉴스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바티칸=연합뉴스) 신창용 특파원 = 지난해 12월 31일 선종한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유산 상속권자인 그의 사촌 5명이 유산을 물려받을지 불투명하다고 이탈리아 일간지 '코리에레 델라 세라'가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오랜 개인 비서였던 게오르크 겐스바인 대주교는 지난 19일 로마에서 거행된 추모 미사에서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사촌 5명에게 유산 상속권이 있다고 밝혔다.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은 유산 상속인을 지정하지 않은 채 세상을 떠났다. 이 경우 바티칸과 이탈리아 법률에 따라 유산 상속인이 결정된다. 겐스바인 대주교는 "사촌이 2명인 줄 알았는데, 5명인 걸 알고서 놀랐다"고 말했다.

사촌 5명은 은행 계좌에 예치된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현금 자산을 일정한 비율에 따라 상속받을 수 있다.

겐스바인 대주교는 금액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개인 소지품이나 고인이 집필한 책에 대한 저작권은 상속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은 21세기 최고의 신학자 가운데 한 명으로 평가받으며 수많은 책을 저술했다. 일부 서적은 밀리언셀러에 올랐지만, 모든 저작권은 교황청이 보유하고 있다.

'코리에레 델라 세라'는 상속권자들의 경우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법적인 문제까지 떠안을 수 있어 고인의 유산을 물려받겠다고 결정할지 불확실하다고 전망했다.

독일 출신으로 본명이 요제프 라칭거인 베네딕토 16세는 1977∼1982년 뮌헨 대교구 대주교로 봉직하면서 최소 4건의 성 학대 사례에 미흡하게 대응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현재 독일에서는 당시 성 학대 사건에 대한 손해 배상 소송이 진행 중이다. 피해자 중 한 명의 변호사는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상속인이 확정될 경우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을 상대로도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겐스바인 대주교는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사촌 5명에게 편지를 보낼 계획"이라며 "그들은 법률적인 검토를 거쳐 유산을 상속받을지 포기할지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겐스바인 대주교는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선종 후 며칠 뒤 회고록 '오로지 진실만을-베네딕토 16세 곁에서의 내 삶'을 출간해 논란의 중심에 섰다.

그는 330쪽에 달하는 이 회고록에서 프란치스코 현 교황을 시종일관 부정적으로 묘사해 비판을 받았다.

그는 "비판이 있고, 앞으로도 비판을 받을 것"이라며 "나는 비판과 함께 살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겐스바인 대주교는 그러면서 "진정한 비판은 받아들이고 이를 통해 배울 수 있지만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이나 다른 근거 없는 비판은 수용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프란치스코 현 교황 바라보는 겐스바인 대주교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changyon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