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검찰, 이재명 내일 기소…대장동 수사 1년6개월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방북 비용을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대납했다는 의혹을 두고 검찰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측이 대립하고 있다. 20일 중앙일보가 입수한 ‘쌍방울·민족경제협력연합회(민경련) 합의서’(2019년 5월 12일 작성)에 따르면 양측은 “쌍방울은 시가 1000만 달러 상당의 의류를 남측 당국의 승인을 받아 북측에 2019년 10월까지 무상 제공하고, 조속한 시일 안에 평양에서 실무 협의한다”고 합의했다.

경기도는 2018년 10월 이 대표의 방북 추진을 공식화했지만, 진척이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다 쌍방울·민경련 합의서 작성 이튿날인 2019년 5월 13일 활로를 뚫었다. 경기도 평화협력국장 신모씨와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 회장이 중국 단둥의 호텔에서 북한 송명철 조선아태위 부실장을 만나 “6월 중 이재명 지사의 방북을 통해 관광을 비롯해 여러 사업 추진에 큰 계기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 대표도 이 시기 경기지사 명의로 김영철 조선아태위 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냈다.

두 달 뒤인 2019년 7월 김 전 회장은 필리핀에서 열린 제2회 국제대회에서 북측으로부터 “이 지사의 방북을 성사시키려면 300만 달러 정도 비용이 필요하다”는 제안을 받고, 이 전 부지사 등과 상의한 뒤 북측에 돈을 보냈다는 것이다. 방북 비용을 실제로 전달하기 시작한 2019년 11월 27일 경기도는 북측에 경기도지사 직인이 찍힌 방북 초청 요청 공문을 보냈다.

시기가 맞물리는 만큼, 검찰은 쌍방울그룹과 경기도가 각각 방북을 추진하다 비용은 쌍방울이 부담하고 경기도는 방북 허락을 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쌍방울그룹 핵심 임원 박모씨는 “통일부에서 여러 차례 거부당한 후 이재명 방북 비용을 부담하면 회장님 방북도 수월해질 것이라고 (이화영이) 언질했기 때문에 우리가 돈을 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전 부지사 측은 “쌍방울은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와 방북 비용을 대납한 게 아니라 김 전 회장 스스로 본인의 방북 비용을 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초 쌍방울이 북한에 내의 지원을 협의하려고 통일부와 접촉하다 자체적으로 방북까지 추진했다는 것이다.

한편 검찰은 22일 대장동·위례 개발 특혜와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과 관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불구속 기소할 방침이다. 2021년 9월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된 지 약 1년 6개월 만이다. 이 대표는 현재 공직선거법상 허위 사실 공표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손성배·최모란 기자 son.sungbae@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