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19 (목)

"정상화" vs. "백기투항"...지소미아 뭐길래? [이슈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YTN


오는 16~17일 예정인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 일정에서 한국에 대한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와 화이트리스트(수출관리우대국) 배제 조치 해제, 지소미아 (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 철회 문제 등이 다뤄질 것이란 전망이다.

'지소미아'는 2016년 한국과 일본이 군사정보 직접 공유를 위해 체결한 협정으로, 한일 안보 협력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2018년 일본이 강제동원 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로 한국에 수출규제 조치를 취하자 문재인 정부가 '지소미아 종료'로 맞대응하며 폐기 직전까지 갔다. 하지만 미국의 반대로 폐기 절차는 동결됐고, '조건부 종료 유예'가 결정됐다.

지소미아에 의한 군사정보 교환은 지금도 이뤄지고 있지만, 협정의 법적 지위는 5년째 불안정한 상태다.

일본에서는 '한국 정부가 지소미아의 정상화 표명 방침을 굳혔다'는 보도가 나왔다. 9일 요미우리신문은 한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윤석열 정부가 지소미아 관련 일련의 조치를 철회하겠다고 일본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우리 정부가 국내 여론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제3자 변제 방식 배상안을 발표하고, 세계무역기구(WTO) 분쟁 해결 절차 중단에 이어 이번에는 지소미아 정상화 방침 보도까지 나왔지만, 일본 측은 여전히 별다른 호응 조치를 내놓지 않고 있다. 야당은 윤석열 정부가 지소미아 문제까지 백기투항한다고 비판한다.

※ '이슈묍'은 이슈(Issue)와 뫼비우스(Moebius)를 조합한 말로, YTN의 뉴스 큐레이션(선별·재구성) 콘텐츠를 지칭하는 브랜드입니다.
'이슈묍'은 전용 앱을 통해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YTN 육지혜 (yjh7834@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한방'에 핫한 '이슈' 정리 [한방이슈] 보기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