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G7 정상회담

“G7, 러에 무기 공급한 북한 제재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블룸버그통신 “북한, 중국, 이란 기업 대상
우크라 개전 1년인 24일까지 제재부과 조율”
3개국 모두 러시아에 무기, 군사물품 등 지원
서울신문

북한이 건군절(인민군 창건일) 75주년인 지난 8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병식을 개최한 가운데 등장한 북한 무기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요 7개국(G7)이 러시아에 군사 물품이나 기술 등을 지원한 북한, 중국, 이란 기업에 대한 제재를 검토 중이다.

블룸버그통신은 8일(현지시간) “G7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년째가 되는 오는 24일까지 북한, 중국, 이란의 기업들에 대한 제재 여부를 조율하고 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다만, 3국의 제재 대상 기업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번 논의는 미국 중심의 러시아 제재에 동참하지 않는 제3국을 통해 러시아에 군사 물자가 유입되는 것을 막겠다는 취지다. 이와 관련해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관련 내용 확인을 거부했다.

그간 미국은 중국 기업들이 반도체 등 군사용으로 전용할 수 있는 물품을 러시아에 제공했다고 강조했다. 또 북한이 러시아에 탄약 등 무기를 공급했다고 발표했고, 이와 별도로 북한이 러시아 민간 용병회사인 와그너 그룹에 로켓과 미사일을 전달했다며 지난달 20일 위성사진을 그 증거로 공개했다. 자폭용 드론을 러시아에 공급한 이란 기업 관계자 등은 이미 서방의 제재를 받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아랍에미리트(UAE), 튀르키예, 인도 등 제3국을 통한 물품 유입 등 러시아의 제재 우회 틈새를 메우려는 외교적 노력이 강화되고 있다고 짚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