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프로농구 KBL

강동희 전 프로농구 감독 ‘횡령·배임’ 혐의 기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18년 농구교실 단장 지내며

공금 1억8000만원 빼돌림 혐의

경찰, 또 다른 횡령 사건 수사 중

경향신문

강동희 전 프로농구 감독.|연합뉴스 제공


강동희 전 프로농구 감독(57)이 농구교실 단장을 지내며 1억원대 운영비를 빼돌린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인천지검은 업무상 횡령과 배임 혐의로 강 전 감독과 농구교실 법인 관계자 4명 등 5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6일 밝혔다.

강 전 감독 등은 2018년 5월부터 같은 해 10월까지 강 전 감독이 단장으로 있던 농구교실 법인의 공동 운영을 맡으면서 1억8000만원의 운영자금을 개인적으로 쓰거나 당초 목적과 다른 용도로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앞서 2021년 3월 관련 고소장을 접수한 뒤 해당 법인의 금융거래와 자금흐름을 분석하는 등 수사를 벌였고, 같은 해 10월 강 전 감독 등을 검찰에 송치했다.

이 밖에도 경찰은 지난해 1월 강 전 감독이 또 다른 농구교실의 법인 자금 2억2천만원을 횡령했다는 고소장을 추가로 접수해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 관계지는 “강 전 감독을 지난 1월말 불구속기소한 것은 맞다”고 말했다.

인천 송도고와 중앙대를 나온 강 전 감독은 2011년 브로커들에게 4700만원을 받고 주전 선수 대신 후보 선수를 투입하는 방식으로 승부를 조작한 혐의로 2013년 징역 10개월의 실형을 선고받고 한국농구연맹(KBL)에서 제명됐다.

박준철 기자 terryus@kyunghyang.com

▶ 나는 뉴스를 얼마나 똑똑하게 볼까? NBTI 테스트
▶ 이태원 참사 책임자들 10시간 동안의 타임라인 공개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