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부동산 이모저모

"중국 부동산, 갈 길 멀다" IMF 경고에…中 "과장하지 말라" 발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혜인 기자] [IMF '中 경제 연례보고'서 "부동산업계 재편 시급"…

中 "부동산 시장 원활하게 잘 운영되고 있다" 반박]

머니투데이

/AFPBBNews=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지난해 11월부터 자국 부동산 시장 살리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진단이 나왔다. 중국 당국의 지원에도 부동산시장 침체가 여전해 금융 리스크를 유발할 수 있다는 지적과 함께 시장 전체를 재편할 수 있는 추가 정책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3일(현지시간) CNBC·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IMF(국제통화기금)는 이날 발표한 중국경제 연례보고에서 "중국 부동산 위기가 계속되고 있다. 위기 종식을 위해선 정부 차원의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IMF는 "중국 GDP(국내총생산)의 최대 30%를 차지하는 부동산 시장의 침체가 계속되면 소비 등 총수요가 떨어져 결국 금융 리스크를 유발할 수 있다"며 "부동산 개발업체의 재편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토마스 헬블링 IMF 아시아태평양국 부국장도 이날 브리핑에서 "중국 당국의 최근 (지원) 정책은 환영하지만 부동산 위기를 끝내기 위해선 추가 조치가 필요할 것"이라며 중국의 부동산 위기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헬블링 부국장은 CNBC 인터뷰에서 "최근 중국의 지원정책을 보면 아직 상대적으로 재무 건전성이 양호한 부동산 개발업체의 자금조달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헬블링 부국장은 그러나 "심각한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한 업체들의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며 "미완성 주택의 대량 재고 문제는 아직 광범위하게 다뤄지지 않았다"고 짚었다. 이어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

홍콩에 있는 중국 헝다그룹의 사옥. 헝다그룹은 중국 당국의 부동산 금융 규제로 채무불이행(디폴트) 파산위기에 몰렸다. /AFPBBNews=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부동산 시장은 정부의 계속된 금융 규제에 자금 상황이 악화하면서 위기에 직면했다. 자금난에 빠진 개발업체들의 공사 중단으로 완공이 지연되는 주택이 속출했다. 이에 대한 항의로 주택 구매자들이 부동산담보대출(모기지) 상환을 거부하면서 자금난은 더 심화했다.

중국 당국은 융자·채권발행·주식 매각 등 세 방면에 걸쳐 부동산개발업체 대한 금융 지원 확대 대책을 내놨다. 부동산개발업체의 부채비율에 따라 신규 대출을 제한하는 '3대 레드라인' 적용을 유예하고 회사채 신규 발행과 상장사의 증자 및 주식 매각도 허용했지만 시장에서는 정부의 정책이 공급에만 집중됐다며 수요를 촉진할 정책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크다.

IMF는 대대적인 업계 재편을 통해 바닥으로 떨어진 부동산 개발업체의 신용을 회복하고 주택 예약 판매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을 없애는 것이 거래 정상화에 필수적이라고 판단했다. 이를 위해 인프라 투자에 치우쳐 있던 재정지출에서 가계 지원의 비중을 높이는 경제재정의 구조개혁을 요구했다.

중국은 IMF의 이런 지적에 "부동산 위기 아니다"라며 반발했다. IMF 내 중국을 대표하는 바이쉐페이 수석 정책고문은 "시장의 어려움을 과장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중국 부동산 시장은 일반적으로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위기 상황에 부닥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중국 부동산 시장정보업체 CRIC에 따르면 중국 100대 부동산 개발업체의 지난 1월 신규 주택 판매액은 3534억 위안(약 62조9408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32.5% 감소했다. 또 전원 대비로는 48.6% 줄어 2021년 7월 이후 19개월 연속 전월 대비 감소를 기록했다.

정혜인 기자 chimt@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