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공연, 서울 줄고 지방 늘고 '지역 전성시대'…엔데믹 효과로 급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캣츠' '오페라의 유령' 등 유수의 국내외 대형 공연들이 지방 투어로 보폭을 넓히고 있다. 지난 2020-2021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위축됐던 지역·지방 공연업계의 물꼬가 지난해부터 트이는 추세다.

◆ 부산 드림씨어터 필두, '캣츠' '오페라의 유령' 등 지방공연 확대 물꼬

공연계에선 지난 2022년부터 완화된 코로나 방역 및 엔데믹 효과로 지방 투어 및 공연 건수가 급격히 늘어났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대표작인 월드와이드 스테디셀러 뮤지컬 '캣츠'와 13년 만의 한국 라이선스 공연을 올리는 '오페라의 유령'이 서울 공연에 앞서 부산 개막을 확정했다.

뉴스핌

[사진=에스엔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올 시즌 '캣츠' 오리지널 내한공연은 서울 본 공연에 앞서 김해, 세종, 부산 등을 거쳐오는 코스를 택했다. 이같은 대형 뮤지컬의 지방 투어 공연은 지난 2020년부터 2022년 초까지 계속된 코로나 시기엔 좀처럼 볼 수 없던 풍경이다. 지난해 12월 22일 김해에서 시작된 '캣츠'는 1월 1일 세종 공연을 마치고 부산에서 6일부터 15일까지 10일간 성황리에 공연을 올렸다. 현재는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단 3월 12일까지 단 7주간 국내 관객들과 만나고 있다.

뉴스핌

[사진=에스엔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는 3월 30일 부산 드림씨어터에서 부산 한국어 초연으로 막을 올리는 '오페라의 유령'은 무려 13년 만에 돌아오는 한국어 라이선스 공연인데다, 부산에선 초연으로 올라가며 의미를 더한다. 주연인 유령 역에 조승우, 김주택, 전동석이 부산에서 이번 시즌 첫 데뷔 무대를 갖는다. 덕분에 서울에서 부산으로 원정관람을 오는 공연팬들 역시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에서 6월 18일까지 먼저 공연을 마친 '오페라의 유령'은 7월 서울 샤롯데씨어터에서 개막한다.

뉴스핌

[사진=예술경영지원센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같은 지방 공연 증가세는 지난해 공연시장 동향 결산에서도 수치로 드러나고 있다.

예술경영센터에서 발표한 '2022 공연시장 동향 총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티켓예매수 가운데 서울의 비중이 20~21년 각각 83%, 71% 수준에서 지난해 66%까지 하락했다. 티켓판매액 비중은 `20~21년 각각 88%, 81%였다가 `22년 75% 수준으로 지난 2개년 대비 6~13%가량 감소했다.

예술경영지원센터 관계자는 "2020년부터 3년간 서울권역 수요 집중화 현상이 완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면서 "코로나19 영향력이 가장 강했던 `20년에는 지방 공연이 많이 축소되고 서울에 수요와 공급이 쏠렸었다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면서 서울뿐만 아니라 지역에도 소비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아울러, 정부의 지역 투어공연 지원사업이 공연증가에 일부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유추된다"라고 분석했다.

jyyang@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