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젤렌스키, EU에 우크라 가입 협상 "연내 시작해야"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는 올해 유럽연합(EU) 가입 협상을 시작할 자격이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수도 키이우를 방문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만난 후 EU의 빠른 논의를 재촉하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는 "강한 우크라이나, 강한 EU가 서로 힘을 합쳐야만 귀한 우리 생명을 지킬 수 있다"며 "장애물을 헤쳐나가고 위협에 맞서 싸워나가는 데 있어 앞으로 우리의 통합이 에너지를 불어넣고 동기를 부여해 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최근 러시아의 공세에 대해서는 "러시아의 전략적 패배는 이미 명확해졌다. 적은 딱 그런 상황"이라며 "하지만 전술적으로는 공격행위를 계속할 자원을 여전히 보유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작년 러시아 침공 나흘 만인 2월 28일 EU 가입을 신청했고 같은 해 6월 23일에는 가입 후보국 지위를 받아 놓은 상태입니다.

그러나 EU의 정식 회원국 합류에는 상당한 시일이 필요하다는 시각이 많습니다.

협상·승인 등 절차도 복잡하고, EU가 회원국에 요구하는 까다로운 조건을 우크라이나가 충족해야 합니다.

가장 최근(2013년)에 EU에 가입한 크로아티아는 신청부터 가입까지 10년 정도가 소요됐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의 EU 가입에 '수십 년'이 걸릴 수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최근 부패 의혹을 사는 정부 고위인사를 물갈이하고, 유력 기업가·전직 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등 '부패와의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는 부패 방지 의지를 과시하고 관련된 EU 요구 조건도 맞추려는 노력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이날 젤렌스키 대통령과 회담 후 트위터에 "우크라이나는 침공에 맞서 싸우면서도 우리의 권고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주목할 만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고 우크라이나의 부패 척결 의지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이어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가깝다. 유럽 시장 무관세 혜택을 확장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오늘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함께 젤렌스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합니다.

(사진=AP, 연합뉴스)
유영규 기자(sbsnewmedia@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