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중국-호주 관계개선 급진전…홍콩언론 "호주 총리 방중추진說"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중국과 호주 사이에 고위급 무역 회담을 계기로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의 방중이 추진될 수 있다는 보도가 홍콩 언론을 통해 2일 보도됐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이번 방중 일정은 지난해 11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앨버니지 호주 총리의 정상회담 이후 관계가 계산된 결과다. 지난달 31일 돈 파렐 호주 통상장관은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 부장과 화상 회의를 2월 둘째 주에 갖는다고 밝힌 바 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과 호주는 2020년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가 코로나19 기원을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해 관계가 급격히 악화됐다. 이에 중국은 호주산 석탄, 소고기, 와인 수입을 금지하는 등 보복에 나섰다. 지난해 5월 집권한 앨버니지 정부는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모색해 왔다.

SCMP는 다음 달에 호주산 바닷가재에 대해서도 중국이 수입을 재개할 것으로 보도했다.

양국 관계 개선 배경과 관련해 중국 학계에서는 호주 입장에서 '실용주의'가 깔려 있다고 봤다. 중국과 호주는 시장 측면에서 상호 보완적인 측면이 강한 데 반해 민주적 가치를 공유하는 인도나 일본, 미국, 영국 등의 경우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