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딱 보면 "아! 갤럭시!" 노렸다...정체성 강화한 '갤S23'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지나 기자 = "갤럭시S23 시리즈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성능의 기준을 재정의하고 성능과 품질 면에서 모두 역대 갤럭시S 시리즈 중 최고라고 확신드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

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머소닉 오디토리움(Masonic Auditorium)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3(Galaxy Unpacked 2023: Share the Epic)' 행사장에 선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사장) 목소리엔 확신이 차 있었다.

작년부터 이어진 IT기기 업황 침체로 스마트폰 시장도 어려움에 직면한 가운데, 고가의 플래그십 모델인 갤럭시S23에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게 하기 위해선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한 방이 필요했다. 이에 삼성전자가 갤럭시S23에 있어 승부수를 던진 것은 강력한 카메라 기능이다. 여기에 게이밍 기능도 강화했다.

◆울트라에 2억화소 카메라 장착...강화된 '갤럭시' 정체성

뉴스핌

갤럭시 S23 울트라 그린. [사진=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S시리즈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울트라 모델, 갤럭시S23울트라엔 삼성전자 역사상 가장 높은 화소인 2억 화소 카메라를 장착했다.

애플이 아이폰 특유의 감성 사진으로 아이폰 팬층을 끌어모았다면, 삼성전자는 보다 더 정교한 카메라 기능으로 카메라 본연의 기능에 보다 집중했다.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을 대하는 삼성전자와 애플의 서로 다른 전략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외에도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카메라가 전문가 영역에 가깝게 카메라 활용범위가 넓어지고 사용빈도도 높아졌단 판단 하에 전문가용 카메라 기능을 강화했다. 갤럭시S23 울트라 후면 카메라엔 픽셀 2억 개를 탑재한 이미지 센서와 F1.7의 조리개 모듈을 적용했다.

이것을 통하면 어두운 환경에서는 더 많은 빛을 받을 수 있도록 2억 개의 픽셀을 16개 씩 묶어 1200만 화소로 전환할 수 있다. 또 밝은 환경에서는 2억 화소를 그대로 사용해 가장 디테일한 고해상도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카메라 기능 이외에 갤럭시 정체성 강화 노력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은 흔히 '카툭튀'라 불리는 카메라 섬이 없고, 렌즈만 남은 물방울 모양의 '플로팅 카메라' 디자인이다.

이 디자인은 이번에 출시된 세 모델 모두 동일하게 적용됐는데 이것은 갤럭시만의 통일감을 느낄 수 있는 해 주는 한편 갤럭시의 우수한 카메라 기능을 강조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GOS논란 '옛말'...전기종 퀄컴칩에 더 커진 '베이퍼 챔버' 탑재

뉴스핌

갤럭시 S23 울트라 제품(좌측부터 그린 라벤더 크림 팬텀블랙). [사진=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S23 시리즈에선 작년 갤럭시S22 공개 직후 불거졌던 게임최적화서비스(GOS) 논란을 말끔히 털어내기 위한 노력들도 곳곳에서 엿볼 수 있었다. 작년 초 삼성전자는 갤럭시S22 출시 후 고사양 게임을 실행할 때 발열을 막기 위해 GOS를 강제로 적용해 논란이 됐다. GOS를 적용하면, 발열은 막을 수 있지만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이에 갤럭시S23 시리즈에선 퀄컴의 최신형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인 스냅드래곤8 2세대를 전량 탑재했다. AP는 스마트폰에서 두뇌 역할을 하는데, 자체 개발한 AP 엑시노스를 탑재하지 않고 퀄컴 제품을 사용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시리즈 AP 적용에 있어 최적의 기능과 최고의 성능을 갖춘 AP를 적용한다는 방침을 이어가고 있는데, 이 방침에 따라 자사 제품 엑시노스가 아닌 퀄컴 제품을 택한 것이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더 커진 '베이퍼 챔버'(Vapor Chamber)'도 갤럭시S23 시리즈 전 모델에 탑재했다. 베이퍼 챔버는 기기 내부의 열을 빠르게 분산시켜 고사양 게임을 장기간 구동해도 발열을 조절할 수 있게 하는 장치다.

한편 삼성전자는 AP 개선을 위해 작년 말 MX(모바일 경험) 사업부 내 'AP 솔루션 개발팀'을 신설했는데, 갤럭시S23엔 AP 개발팀이 AP 협력사들과 전략적으로 협력해 만든 결과물이 적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abc123@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