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학교·대중교통 또 마비…프랑스 연금개혁 반대 2차 파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년 62세→64세 연장안에 “반대”

노조 “1차 110만명보다 많은 수 참여”

좌파 “마크롱 개혁은 시간·에너지 낭비”

정부 “재정 안정화 위해 개혁 불가피”

與 의원 “연금개혁 하라고 뽑힌 것”

에마뉘엘 마크롱 정부의 연금개혁에 반대하는 2차 총파업이 31일(현지시간) 프랑스 전역에서 시작돼 학교 수업, 대중교통 운영 등에 차질이 빚어졌다.

현지 일간 르몽드 등은 이날 프랑스 전역 200곳에서 거리 시위가 예상돼 1만1000명의 시위 진압 경찰이 배치됐다고 보도했다. 일부 도시에서는 지난 19일 1차 총파업 때보다 시위대 숫자가 늘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차 파업 당시에는 당국 예상보다 많은 약 110만명이 파업에 동참했었다.

세계일보

프랑스 연금개혁 반대 제2차 총파업이 진행된 31일(현지시간) 북서부 항구도시 낭트에서 시위 진압 경찰관들이 우산을 든 시위대와 대치하고 있다. 낭트=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교사 노조 측에 따르면 전국 교사의 절반가량이, 교육당국에 따르면 초등 교사 26.65%, 중고교 교사 25.22%가 파업에 동참했다.

고속열차는 3대 중 1대 꼴로만 정상 운행되고, 수도 파리의 지하철 노선은 무인 노선 2개만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파리교통공사(RATP)는 일부 지하철 노선에서 열차 운행 횟수를 줄이거나, 출·퇴근 시간대에만 부분적으로 운영한다고 안내했다.

이에 따라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대체 교통수단을 찾거나, 재택근무를 하거나, 아이들을 집에서 돌보기 위해 휴가를 내야 했다고 르몽드는 전했다.

이날 파업은 마크롱 정부의 연금개혁안에 주요 8개 노조가 반기를 든 데 따른 것이다. 이들 노조가 연합전선을 구축한 것은 12년 만이다.

마크롱 정부는 2030년까지 정년을 64세로 2년 연장해 연금 수령 시작 나이를 늦추는 방안 등을 뼈대로 하는 법안을 하원에 제출했다. 이 법안에는 연금을 100% 수령하기 위한 기여기간을 현행 42년에서 2027년까지 43년으로 늘린다는 내용도 담겼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180억유로(약 24조원)를 절감해 연금 재정의 안정화를 도모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노조와 야당은 증세 등 다른 재원 마련 방안이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좌파 정당 ‘굴복하지 않는 프랑스’(LFI)의 장뤼크 멜랑숑 대표는 지역구가 있는 마르세유에서 열린 집회에 참석해 “오늘 우리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며 “마크롱은 질 게 뻔하다. 그가 하는 모든 일은 우리의 시간과 에너지, 돈을 낭비할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연금개혁 방안을 국민투표에 부치자고 제안했다.

중도 성향 민주프랑스노동연맹(CFDT)의 로랑 베르제 위원장은 “프랑스 전역에서 19일과 비슷하거나 더 많은 수가 거리로 나오고 있다”며 “정부는 거대한 반대가 있는 정년 64세 연장 방안을 포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58세 티에리는 르피가로에 “18살 때 일을 시작했다”며 “2년 더 일하라는 것은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일부 고교생들도 거리로 뛰어 나왔다. 학생 단체들은 총파업을 지지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파리정치대학을 점거할 계획이라고 영국 BBC방송이 전했다. 파리정치대학 소속 정치학자 브루노 팔리어는 “많은 프랑스인들이 더 오래 일하는 것을 고통스럽다고 여긴다”며 “그것은 그들이 일하기 싫어서가 아니라 이런 조건에서 일하기를 원치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국민 70%가량이 반대하고 있지만 마크롱 정부는 연금 재정의 안정화를 위해서는 개혁을 반드시 추진하겠다는 태도이다. 특히 정년을 2년 늘리는 방안 만큼은 손댈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여당인 르네상스 소속 크리스토퍼 와이스버그 하원의원은 “사람들에게 더 오래 일하라고 요구하는 개혁은 그 어떤 것도 인기가 없겠지만, 우리는 이 개혁을 하라고 선출되었다”고 강조했다.

유태영 기자 anarchy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