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생산도, 수입도, 카드사용액도…경제지표 보면 ‘한숨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2월 생산, 32개월 만에 최대 낙폭…설비투자 7.1% 급감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소비, 반짝 반등에 그쳐…경기 알리는 동행·선행지수 하락

국내 산업 생산 지표 하락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달 산업 생산은 32개월 만에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시작된 경기 침체 신호가 본격화된 것으로 해석된다. 향후 경기 흐름을 보여주는 경기동향 지표도 6개월 연속 하락했다.

통계청이 31일 발표한 2022년 12월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지난달 전 산업 생산은 전월 대비 1.6% 감소했다. 코로나19 국내 발생 초기 경제 충격이 두드러졌던 2020년 4월(1.8%) 이후 32개월 만에 최대 폭으로 떨어진 것이다.

제조업이 포함된 광공업(-2.9%) 생산의 부진이 감소세를 견인했다. 자동차(-9.5%)와 전자부품(-13.1%) 생산이 특히 크게 줄었다. 전 세계적인 경기 둔화로 해외 수요가 감소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반도체(4.9%)는 전월 대비 생산이 늘었는데, 통계청은 최근 부진한 반도체 업황을 고려하면 일시적인 증가일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소비 지표 역시 부진한 흐름이 지속됐다. 재화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소매판매지수는 전월 대비 1.4% 늘며 4개월 만에 증가 전환했다. 다만 통계청은 동절기 의류 판매가 증가한 영향일 뿐 전반적인 내수 흐름이 반전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항목별로 보면 의복 등이 포함된 준내구재 판매가 큰 폭(11.4%)으로 늘었다. 통신기기나 가전제품 등 내구재(-2.7%) 판매는 감소했다. 비내구재는 소폭(0.1%) 상승했다.

서비스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서비스업 생산(-0.2%)은 4개월 연속 감소했다. 서비스업 생산이 넉 달 연속 감소한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실물 경제 충격이 본격화됐던 2010년 6~9월 이후 처음이다. 금융·보험업(2.3%) 생산은 늘었지만 부동산(-5.3%), 운수·창고(-3.7%), 숙박·음식점(-3.0%) 등에서는 줄었다.

설비투자는 기계류 및 운송 장비 투자가 모두 줄어 전월 대비 7.1% 감소했다. 건설기성은 건축 및 토목 공사 실적이 줄어 전월 대비 9.5% 감소했다.

계절적 요인이나 일시적 충격 등을 제거하고 순수 현재 경기 흐름만을 보여주는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 대비 0.9포인트 하락했다. 이 역시 2020년 4월(-1.2포인트) 이후 32개월 만에 가장 큰 낙폭이다.

향후 경기 흐름을 가늠케 하는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 대비 0.5포인트 떨어졌다. 이 지표는 지난해 7월 이후 6개월 연속 하락했는데 통상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가 6개월 이상 하락하면 경기 순환 국면의 전환 신호로 해석된다.

경향신문

텅 빈 가게, 활기 되찾을 수 있나 경기 침체가 본격화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31일 문을 닫은 서울 명동의 상가 안에 각종 전단과 고지서가 널려 있다. 김창길 기자 cut@kyunghyang.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수출·제조업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내수 회복 흐름이 약해지면서 향후 경기 흐름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산업 활동 수준을 연간으로 보면 지난해는 생산(3.3%)과 소비(소매판매액지수 0.2%·서비스업 생산 4.8%), 설비투자(3.3%)가 모두 늘어나는 ‘트리플 증가’를 기록했다. 다만 이는 수출 타격이 본격화되지 않았던 때 국내 방역조치 완화로 인해 민간 소비가 증가하는 등 연초 경기 회복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하반기로 갈수록 생산과 소비, 설비투자의 흐름이 좋지 못했다.

이창준 기자 jchang@kyunghyang.com

▶ 나는 뉴스를 얼마나 똑똑하게 볼까? NBTI 테스트
▶ 이태원 참사 책임자들 10시간 동안의 타임라인 공개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