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마스크 해제] 엔데믹 전환 시작…"완전한 일상 회복은 10∼11월쯤"(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전히 마스크 쓰는 사람 많지만…전문가 "엔데믹 본격적 전환 시작"

WHO, 코로나19 비상사태 유지 결정…정기석 "격리의무 조정 더 지켜봐야"

연합뉴스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변경 관련 안내하는 정기석 단장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변경된 30일 오전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 대응자문위 위원장이 서울 종로구 정부청사 별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1단계와 관련한 안내를 하고 있다. 2023.1.30 hkmpooh@yna.co.kr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30일 대부분 장소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지면서 코로나19 사태 이전으로의 '완전한' 일상 회복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시민들은 마스크 벗기에 아직 신중한 모습이지만, 엔데믹(풍토병화) 전환의 중요한 이정표라는 평가 속에 일상으로의 복귀도 한층 가까워졌다.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마스크 없이 단상에 오른 뒤 "오늘은 제가 올라와서 마스크를 벗지 않아도 돼서 참 좋은 날"이라며 "긴 시간 마스크 착용에 동참해주신 국민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부터 대중교통과 의료기관·약국, 감염취약시설을 제외한 실내 공간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했다.

정 위원장은 "이들 3곳에서는 의무가 유지되고 나머지 장소에서는 자율적으로 착용을 하시면 되겠다"며 다만 고령층 등 고위험군에 대해선 착용을 권고했다.

2단계 조정 시점과 관련해 그는 "우리가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때는 아마 이번 5월 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라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아직 대중교통, 병원 등에선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써야 하고, 팬데믹 3년의 마스크 습관이 남아 있어 쉽사리 마스크를 벗지 못하는 사람도 많지만 법적 의무였던 마스크 착용이 자율에 맡겨진 것은 코로나19 전 일상으로 성큼 다가섰다는 의미다.

정재훈 가천의대 교수는 전날 페이스북에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이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와 비슷한 큰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한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중단은 팬데믹은 가장 큰 위기가 지나갔다는 신호였다면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은 엔데믹 체제로의 본격적 전환의 시작"이라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오늘부터는 마스크 벗고 운동
(서울=연합뉴스) 실내마스크 착용이 의무에서 권고로 바뀐 이전 30일 오후 서울 시내 한 헬스장에서 이용객들이 마스크를 벗고 운동하고 있다.


정 교수는 "이제 모든 시민이 일률적으로 대응하는 상황이 아니라 자신의 건강에 대해 개인이 더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며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은 팬데믹의 종료를 말하지 않지만 매우 의미 있는 전환점"이라고 말했다.

과거 사적 모임 시간·인원까지 제한되던 것에 비하면 일상생활에서의 코로나19 방역 조치는 거의 없어진 셈이지만 아직 일상 회복을 위한 과제가 남았다.

일반 국민에게 남는 방역조치는 확진자 격리다. 현재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격리 의무는 7일로, 일각에서는 3일로 단축하자는 주장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우리 방역당국은 그동안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해제하고, 이에 따라 국내 위기 단계도 조정되는 시점이 되면 확진자 격리 의무 조정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으나 이날 WHO는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PHEIC) 선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WHO는 유지 결정 이유로 코로나19에 대한 면역이 전 세계적으로 높게 형성됐으나 다른 호흡기 감염병 대비 사망률이 높고, 저소득국가와 고위험군에 충분한 예방접종이 이뤄지지 않았으며 신종 변이 출현의 불확실성이 있다는 것 등을 들었다.

WHO는 분기마다 PHEIC 유지 여부를 판단하고 있어 코로나19에 내려진 최고 수준의 경계 태세는 최소한 3개월 더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국내 확진자 격리의무 조정도 이 이후에나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정 위원장도 오전 브리핑에서 "언젠가는 격리의무가 해제될 것"이라면서도 "BA.1.1 바이러스를 토대로 연구한 결과 (격리 해제 이후인) 8일차에도 10명 중 1명은 바이러스를 다른 사람에게 감염시킬 수 있는 상태였다. 더 안전한 증거를 봐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BA.5의 경우 5일 차에 10명 중 4명이 감염시킬 수 있는 상태라는 결과가 있다. 지금은 안심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라고 격리기간 단축에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정 위원장은 "(격리 의무 조정은) 아직까지 논의된 바 없다"며 "우리가 현재 (코로나19로) 아프면 쉴 권리가 있는데 그 부분도 없어지는 것이라서 사회적인 논의도 필요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현재 국가 예산이 투입되는 코로나19 치료를 일반 의료체계로 전환하는 일도 필요하다.

정 위원장은 "국가에서 별도의 예산을 편성해서 지원하는 것들이 건강보험 체계하에서 진료가 이뤄지는 것으로 전환돼야 한다. 올해 10월, 11월에는 코로나19 진료가 일반 의료체계로 완전히 전환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며 "일반 의료체계로 전환하는 것이 (완전한 일상 회복의) 마지막 단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chomj@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