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오세훈 “전장연, 사회적 약자 아냐…지하철 시위 용납 불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년기자간담회서 강조…2월 2일 단독면담

오세훈 서울시장은 30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를 겨냥해 “사회적 약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서 지하철 운행이 지연돼 불가역적인 손실을 보는 시민들이 약자”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내달 2일 전장연과 단독면담을 앞두고 출근길 지하철 탑승 지연 시위를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날 시청에서 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오 시장은 전장연에 관한 질문에 “장애인이 약자라는 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시위는 더 이상 용인할 수 없다”며 이 같이 답했다. 오 시장은 전장연과 면담에서 어떤 이야기를 할지에 대해선 “우리가 전장연에 요청할 것은 더 이상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형태의 시위를 용인할 수 없으니 앞으로는 자제해 달라는 것”이라고 거듭 역설했다.

세계일보

오세훈 서울시장이 30일 서울시청에서 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 시장은 영국 BBC 보도를 언급하면서 “런던이나 뉴욕 지하철 역사는 평균 70% 정도가 엘리베이터가 설치돼 있지 않아 장애인이 이용하기 어렵다고 한다. 그에 비해 우린 그 비율이 5% 정도”라며 “서울시 지하철이 결코 국제적인 수준에 비춰 낮은 수준은 아니다. 그것도 내년까지 다 설치한다고 약속했고, 잘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오 시장은 “이동권을 근거로 해서 지하철 지연을 수반한 시위는 더 이상 시민들이 용인하기 힘든 정도에 이르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그래서 전장연이 이제 초점을 바꾸고 있다. 장애인 권리 예산이란 이름을 붙이긴 했지만 찬반 양론이 있는 탈시설 예산이 70~80%를 차지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장연이) 탈시설 예산을 본인들이 원하는 만큼 정부가 편성하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반면 서울시는 충분히 반영했기에 그런 이야기는 더 이상 안 나온다. 그렇다면 매우 모순되는 시위”라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오 시장은 “사회적으로 정부에 요구하는 게 있고, 바라는 게 있다고 해서 그런 단체들이 지하철 운행에 지장이 있는 시위를 하면 대중교통의 정시성이 파괴되는 것은 물론이고 사회적 기본 질서가 유지되겠나”라며 “지하철 운행 지연을 수반하는 시위는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다고 했다. 이 원칙에는 조금도 양보가 있을 수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오 시장은 “앞으로 전장연이 (요구) 관철 수단으로 지하철 지연 시위에 임한다면 서울시는 절대 용인할 수 없다. 이미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반드시 소송을 통해 손실보상, 손해배상을 받을 생각이다. 그 점을 분명히 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이번 만남 전후로 전장연과 입장을 달리하는, 다시 말해 탈시설에 반대하는 장애인단체와도 연이어 만나려고 한다. 전장연이 탈시설 관련해 시위하는 게 얼마나 논리적으로 부당한지 알리는 자리가 될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이날 오 시장은 마포구 소각장 신설 문제와 부동산 문제, 강남권·비강남권 격차 해소 문제, 저출산 대책 등 시정 현안과 국민의힘 당권 레이스·내년 총선(국회의원선거) 관련 질문 등에 답변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