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드론으로 바라보는 세상

UAM 시대, 5GHz 대역 드론 전용 주파수로 부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볼트라인이 제작한 SKYLA-V2가 UAM 이착륙장인 버티포트주변을 비행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이 5㎓ 대역을 드론 등 무인비행체 통신을 위한 주파수로 할당한다. 드론, 도심항공교통(UAM) 등 안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국제적인 드론 전용 주파수 할당 논의에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에 따르면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는 드론 통신을 위한 전용 주파수 대역 할당을 모색하고 있다.

무인 항공기와 드론 수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FCC는 드론 통신을 위해 5㎓ 대역에서 전용 주파수 대역을 할당하기 위한 새로운 규칙을 제시했다. 드론과 지상 모바일의 무선통신이 공존할 수 있도록 해당 주파수 대역을 할당한다. 또 드론 운영자가 항공 VHF를 이용해 다른 일반 항공기 또는 항공 관제 시스템과 통신할 수 있는 면허를 수립하도록 한다.

현재 드론은 비면허 대역 또는 저전력 통신, 시험용 주파수를 이용해 지상과 통신하고 있다. 5㎓ 대역에서 전용 주파수가 확보될 경우, 혼·간섭 우려를 줄이고 안전한 운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제시카 로젠워셀 FCC 위원장은 “재해복구와 응급구조 활동, 산불관리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무인 항공기와 같은 기술을 지원하는 주파수 대역을 확보해야 한다” 밝혔다.

미국의 이같은 움직임은 국제 드론 표준 주파수 확립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 드론 통신을 위한 주파수 대역의 결정이나 규칙 제정은 국제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은 미국의 제안 등을 바탕으로 차세대 드론용 주파수 지정 절차를 본격 통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도 세계 흐름에 발맞춰, 선제적인 드론 주파수 확보가 요구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저주파수(433㎒) 기반 드론 응용 통신기술 개발 및 실증사업을 추진 중이다. 해당 사업은 연구개발(R&D) 사업 일환으로, 실제적으로 사용가능한 전용 주파수를 분배해 달라는 업계 목소리가 높다.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K-UAM 사업에 따라 우리나라는 2025년 UAM을 일부 지역에서 상용화 예정이다. 과기정통부가 준비하는 디지털 대전환 스펙트럼 플랜(가칭) 등을 통해 국제적인 주파수 분배 동향 등을 감안해 드론 주파수 준비를 서둘러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