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미투' 운동과 사회 이슈

'성추문' 고은 문단 복귀에…최영미 "위선을 실천하는 문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복귀 직후 "허망하다" 글 올린 뒤 두 번째

문단과 여론 반응 냉담, 신작 불매운동 조짐

"추한 출판" "2차 가해" "뻔뻔해" 거센 비판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최영미 시인은 최근 사과 없이 문단에 복귀한 고은 시인을 겨냥해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위선을 실천하는 문학”이라는 짧은 글을 남겼다. 이는 고은 시인이 최근 사과없이 문단에 복귀한 데 대한 비판으로 풀이된다.

최 시인은 앞서 고은 시인이 실천문학사를 통해 신간 시집 ‘무의 노래’와 대담집 ‘고은과의 대화’를 출간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허망하다”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최 시인은 지난 2017년 인문교양 계간지 ‘황해문화’에 발표한 시 ‘괴물’을 통해 고 시인의 성추행 의혹을 최초로 폭로한 바 있다.

이데일리

시인 최영미(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시에는 고 시인을 암시하는 원로 문인이 등장하는데, ‘En선생 옆에 앉지 말라고/ 문단 초년생인 내게 K시인이 충고했다/ 젊은 여자만 보면 만지거든’ 등의 내용이 담겼다.

고 시인은 의혹을 부인하며 최 시인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으나 1심과 2심 모두 패소했다. 당시 법원은 “최 시인의 진술이 구체적이고 일관된다”며 고 시인의 성추행 의혹이 사실로 인정된다고 판단했다. 고 시인은 상고는 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후에도 고 시인은 성추행 의혹에 대한 사과나 해명 입장은 발표하지 않았다. 최근 2권의 책을 출간하면서도 별다른 언급은 없었다.

고은 시인의 사과 없는 복귀를 두고 문단과 대중의 반응은 냉담하다. 온라인에서는 고 시인 작품과 책을 출간한 해당 출판사에 대한 불매 운동으로까지 확산하는 모양새다.

교보문고, 알라딘 등 온라인 서점 게시판에는 “뻔뻔하다”, “이런 게 바로 추한 출판”, “적극적인 2차 가해 실천 잘 보고 있다” 등 출판사를 비판하는 글도 다수 올라왔다.

문학 전문지 ‘뉴스페이퍼’가 지난 7~9일 문인 202명과 독자 2222명을 대상으로 ‘고은 문단 복귀 적절성’을 물은 결과, 응답자 중 2407명(99.3%)이 반대를 표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치권에서는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이 목소리를 냈다.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고 시인의 활동 재개에 대해 “타락한 영혼”이라며 “더 이상 시를 모독 말라”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