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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5 (목)

이슈 '오징어 게임' 전세계 돌풍

제2의 '오징어게임' '우영우' 발굴? K-방송영상콘텐츠 예산 183%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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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안 기준 총 예산 6238억원, 작년 대비 14% 증액

파이낸셜뉴스

한국콘텐츠진흥원 ‘2023년 지원사업 설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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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뉴스] “K콘텐츠가 지속성장할 것으로 믿는다.”(조현래 원장)

21일 오후 1시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23년 지원사업 설명회’를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콘진원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정부안으로 제출된 2023년 총 6,238억 원 규모의 예산 현황을 발표했다. 이는 2022년 최종 예산 5,472억원 대비 14% 증액된 규모다.

조현래 원장은 인사말에서 “콘진원은 지난 한 해 업계 간담회 등을 통해 다양한 현장 의견을 듣고, 사업에 반영하고자 노력해왔다”며, “이를 반영한 지원사업과 혁신전략을 통해 새해에 K-콘텐츠가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 방송 1,192억원, 게임 612억원 등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예산 투입

장르별 예산규모를 살펴보면 △방송영상 1,192억 원 △게임 612억 원 △음악 308억 원 △애니/캐릭터 317억 원, 만화 120억 원 등이 편성됐다.

이중 방송영상 분야가 전년 대비 770억원이 증액됐다. 전년 대비 무려 183%의 규모로 가장 크게 증가했다. 콘진원 측은 "OTT 특화 콘텐츠 제작지원, 방송콘텐츠 후반 제작지원 등을 통해 K-방송영상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증액"이라고 설명했다.

게임 분야는 제작지원, 인력양성 등 게임산업 육성 예산이 612억 원으로, 지역콘텐츠산업 육성에 포함된 게임 예산 155억 원까지 포함하면 총 767억 원 규모가 투입될 예정이다.

애니메이션 분야는 기획개발, 제작지원 예산이, 캐릭터 분야는 IP라이선싱 사업화를 위한 예산이 확대됐다. 더불어 만화 분야는 웹툰 기업육성과 일자리 지원 예산이 확대됐다.

■ R&D 1,296억 원, 해외진출 394억 원 등 콘텐츠산업 지속성장을 위한 기능별 예산 투입

2023년 콘진원 예산 중 기능별 지원 예산은 △R&D 1,296억 원 △기업/인재양성 496억 원 △해외진출 394억 원 △투융자 159억 원 △지역육성 415억 원 등으로 편성됐다.

특히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예산이 해외진출 거점 확대와 해외 심층 정보 제공 등의 신규사업으로 전년 대비 53.5% 증가했다.

콘진원은 이날 오후 각 본부별 발표를 이어간다. 방송,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장르별 지원사업과 정책금융, 인력양성, 해외진출 지원 등의 사업계획을 공유한다.

한편 전본희 상임감사는 이날 콘진원의 감사시책과 공공재원 환수법 등을 소개했다.

그는 먼저 사전 컨설팅 감사제도를 소개하며 "적발 위주 감사로 인해 공무원이 소신껏 일을 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사전 컨설팅 감사는 업무 추진중 감사가 부담되거나 명확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 사전에 컨설팅을 실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파이낸셜뉴스

한국콘텐츠진흥원 ‘2023년 지원사업 설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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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감사실 내 케이콘텐츠 현장지원단 ‘내 일처럼’은 지난 5월 창설됐다. 감사실 내 접수 창고를 열어서 불편과 건의사항을 접수받고 있다. 또 '내 일처럼' 해피콜도 도입해 시행중이다. 산업 종사자의 불편사항을 유선으로 정기 검증한다

사업 관련 청렴 법규로 공공제정 환수법도 소개했다. 공공제정 환수법은 2020년 1월1일부터 적용됐다. 지원금을 부당청구하면 각각 최소 2배부터 최대 5배까지 환수해야 한다. 부당청구는 허위청구, 과다청구, 목적외사용으로 나뉜다.
#OTT #한국콘텐츠진흥원 #K콘텐츠 #콘텐츠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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