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8 (화)

[1번지이슈] 美 소비자물가 두 달 연속 둔화…내일 새벽 추가 금리인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번지이슈] 美 소비자물가 두 달 연속 둔화…내일 새벽 추가 금리인상

■ 방송 : <1번지 이슈>

■ 진행 : 정영빈 앵커

■ 출연 : 허준영 서강대 경제학부 교수, 권혁중 경제평론가

미국의 물가 상승률이 두 달 연속 뚜렷한 둔화세를 보이면서 정점을 넘겼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국내 금융시장도 주가가 오르고 환율이 떨어지면서 즉각 반응하고 있는데요.

허준영 서강대 경제학부 교수,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함께 자세하게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1%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12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인데, 전문가들이 전망한 7.3%보다 낮았습니다. 그 배경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뉴욕 연방준비은행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내다보는 1년 뒤 기대 인플레이션은 10월 5.9%에서 0.7%p 급락해서 11월 5.2%를 기록했습니다. 물가 상승률이 정점을 찍었다는 해석에 힘이 실리고 있지만, 인플레이션 정점론이 곧 물가 안정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2-1> 향후 몇 년간 이전보다 높은 고물가가 불가피하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질문 3>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둔화했다는 소식에 달러화가 하락한 여파로 유가는 상승했는데요. 국제 유가가 한동안 주춤했지만, 내년에는 세계 경기침체 위협 속에서 다시 요동칠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질문 4> 국내 금융시장도 즉각 반응을 보였습니다. 주가는 오르고 환율은 하락했는데, 향후 금융시장의 움직임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5> 예상보다 낮은 물가상승률이 내일 FOMC 정례회의에서 발표될 기준금리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연준이 지난달까지 4연속 0.75%p 금리 인상을 단행했는데, 이번엔 0.5%p 인상으로 돌아설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질문 6> FOMC 직후 기자회견에서 파월 의장이 최종금리 수준을 두고 시장에 어떤 메시지를 던<질문 지도 관심인데요?

<질문 7> FOMC 위원들의 향후 금리인상 전망을 보여주는 '점도표'의 상단도 상향 조정될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질문 8> 인플레이션이 최악의 국면을 넘어서긴 했지만, 여전히 물가안정 목표치 2%를 훨씬 웃돌고 있는 만큼, 연준의 급격한 정책 전환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요?

<질문 9>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고비를 넘겼다는 신호가 나온 만큼 우리나라의 기준금리 인상 속도에도 제동이 걸릴지 주목됩니다?

<질문 10> 아시아개발은행이 내년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대에서 1%대로 내려 잡았습니다. 기존 2.3%에서 1.5%로 하향 조정하면서, 1%대 후반으로 전망하는 국내외 다른 기관보다 더 낮은 수치를 내놨어요?

<질문 11> 앞서 정부가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로 제시했는데요. 이달 중 발표하는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에서도 1%대 하향 방안이 유력해 보입니다?

#미국소비자물가지수 #인플레이션정점론 #FOMC정례회의 #국제유가 #금융시장 #기준금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