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한국전 때 춤췄던 브라질 감독…'8강 탈락' 후 바로 한 행동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머니투데이

브라질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 아데노르 레오나르도 바치./AFPBBNews=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우승을 노렸지만 8강에서 크로아티아에 패하며 탈락한 브라질의 아데노르 레오나르도 바치(이하 '치치') 감독이 자진 사퇴했다.

브라질은 10일(한국시간) 오전 0시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8강전에서 크로아티아와 준결승 진출을 다퉜으나 전·후반 0대 0, 연장전 1대 1로 비긴 끝에 승부차기에서 2대 4로 졌다.

2002한·일 월드컵 우승 이후 20년 만에 우승에 도전한 브라질은 2018 러시아 월드컵에 이어 다시 한 번 8강에서 고배를 마셨다.

크로아티아는 남다른 조직 수비를 선보였고, 특히 골키퍼 리바코비치의 신들린 선방력으로 세계를 감탄시켰다. 리바코비치는 승부차기에서 브라질의 첫 번째 키커 호드리구의 슈팅을 막아내며 크로아티아를 준결승으로 이끌었다.

머니투데이

아데노르 레오나르도 바치 브라질 감독이 지난 5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스타디움974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 대한민국과 브라질의 경기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경기는 대한민국이 1대 4로 패배, 브라질이 8강 진출 티켓을 따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크로아티아와의 경기 직후 브라질 사령탑 치치 감독은 사퇴를 선언했다.

치치 감독은 "나는 (월드컵 개막 전인) 1년 반 전부터 이번 대회를 끝으로 그만둘 것이라고 해왔다"며 "고통스런 패배를 당했지만, 내 마음은 평화롭다"며 "이제 감독으로서의 사이클에서 벗어나려한다"고 말했다.

그는 "(감독으로서) 모든 대회에서 우승했지만 유일하게 월드컵에서만 정상에 오르지 못한 게 아쉽다"고 덧붙였다.

치치 감독은 또 "축구는 딱 하나의 슈팅이 들어갈 때도 있고 골키퍼가 경기 중에 막지 못할 때도 있다. 난 선수들을 정말 존경한다"고 아쉽게 8강에서 탈락했지만 그간 열심히 뛰어준 선수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머니투데이

지난 5일(현지시간) 2022 카타르 월드컵 브라질 대 한국의 16강전에서 네이마르가 두 번째 골을 넣은 후 비니시우스, 하피냐, 파케타와 함께 댄스 세레모니를 선보이고 있다. /AFPBBNews=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선 16강에서 한국에 4대 1로 이긴 브라질은 4번의 득점 때마다 댄스 세레머니를 선보였다.

머니투데이

지난 5일(현지시간) 2022 카타르 월드컵 브라질 대 한국의 16강전에서 히샤를리송이 세 번째 골을 넣고 브라질 감독 치치와 함께 축하하는 모습./Reuters/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브라질은 히샤를리송의 세 번째 득점 이후에는 치치 감독까지 선수들과 모여 댄스 세리머니를 함께해 구설수에 올랐다. 이같은 행동은 한국을 향한 조롱으로 비춰졌고, 이에 대해 "무례하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영국 ITV의 월드컵 중계 해설을 맡은 아일랜드 축구 전설 로이 킨은 "(월드컵이) 춤 경연 대회인가. 브라질의 문화라는 건 알지만, 이건 상대에 대한 실례다. 이렇게 많은 댄스 세레머니는 처음 본다"고 지적했고, 영국 '리버풀' 레전드로 꼽히는 그레임 수네스 역시 "골을 넣을 때마다 춤추는 건 보기 좋지 않다"고 일침했다.

그러나16강 대승의 기쁨도 잠시 브라질은 8강에서 만난 크로아티아에 결국 무릎을 꿇었고, 카타르월드컵 우승 도전을 마무리했다.

이은 기자 iameu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