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화물연대 파업철회 투표중… 원희룡 “안전운임 3년 연장 무효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2022.12.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화물연대가 16일째 이어가는 총파업 철회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조합원 투표에 돌입한 가운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9일 ‘안전운임제 3년 연장’ 제안은 이미 무효가 됐다고 선을 그었다.

원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안전운임제 3년 연장’은 11월 22일 정부·여당이 집단운송거부로 인한 국가적 피해를 막기위해 제안한 적은 있으나 화물연대가 11월 24일 집단운송거부에 돌입했기 때문에 그 제안은 무효화된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더불어민주당은 정부 여당이 제안한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을 전격 수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초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를 요구하며 지난달 24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했다. 그러나 집단운송거부가 장기화하며 동력이 떨어진 데다 이대로라면 예정대로 이달 31일 안전운임제가 일몰되며 폐지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해 총파업 철회 여부를 투표에 부치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원 장관은 화물연대의 안전운임제 품목 확대 논의 요구 주장에 대해서도 “품목확대는 불가하다는 것이 정부·여당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선 복귀, 후 대화’라는 정부의 입장은 확고하며 여기에는 어떠한 조건도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경제에 심각한 피해와 국민불편을 16일 동안이나 끼치고 운송개시명령이 두 차례 발동되고 나서야 뒤늦게 현장 복귀가 논의되는 것은 유감”이라며 “오늘 총투표에서 화물연대 구성원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