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화물연대 총파업

화물연대 총파업 2주 째…경찰 폭행·비조합원 협박 불법행위 속출(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 포항지역본부 압수수색…울산 부산 등서 경찰· 비조합원 폭행도

정부, 8일 철강·석유화학 대상 업무개시명령 발동…정유업계는 제외

뉴스1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 행동이 14일째 이어진 7일 오전 경기 의왕시 의왕ICD제1터미널에서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선전전을 하고 있다.2022.12.7/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국=뉴스1) 유재규 강정태 김진 박채오 정다움 조민주 조영석 최창호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 행위가 14일 째로 접어든 7일 정부의 추가 운송개시명령(업무개시명령)에 맞서 조합원들의 불법행위도 늘어나고 있다.

전날(6일) 전국 15개 시도에서 민주노총이 '전국동시다발 총파업·총력투쟁대회'을 열며 화물연대 파업에 동력을 불어넣으려 했다.

하지만 정부의 대압박에 나선다는 계획을 앞세우고도 노조법이 정하고 있는 절차에 따라 합법적 파업권을 가진 노조가 많지 않아 현장 참여율은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기대와 달리 저조한 열기 탓에 일부 조합원들은 비조원에 대한 협박과 경찰과의 물리적 충돌을 빚기도 했다.

여기에 정부는 이날 철강·석유화학 업계를 대상으로 한 추가 운송개시명령(업무개시명령) 카드를 꺼내며 당장 이튿날부터 발동할 방침이어서 갈등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화물연대 불법행위 속출…전국 곳곳 결의대회도 여전

경북경찰청은 이날 오후께 화물연대 포항지역본부 사무실과 천막 농성장 등에 대해 강제수사 중이다.

경찰의 압수수색은 화물연대 포항지역본부 측에서 지난달 30일과 이달 1일 운송사 관계자에게 '파업에 동참하지 않을 시, 응징하겠다'는 등의 문자 메시지를 보낸 혐의로 이뤄지고 있다.

경찰은 수사관 40명을 동원해 압수수색 중이며 관련된 서류 등을 증거물품으로 확보 중이다.

울산 남부경찰서는 민주노총 금속노조 간부를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입건했다. 해당 간부는 이날 오전 10시30분께 울산시 남구 국민의힘 울산시당 당사 일대 천막 농성장을 설치하는 도중, 이를 제지하는 경찰관을 밀치는 등 폭행한 혐의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민주노총과 화물연대에 대한 정부의 탄압중단, 안전운임제 확대 등을 요구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가진 뒤, 천막 농성장을 설치했다.

이 과정에서 해당 간부는 경찰과 물리적 충돌을 빚었고 경찰은 그를 현행범으로 체포했다.

부산 강서경찰서는 폭행 혐의로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을 현행범으로 체포했다.

이날 오전 0시2분께 부산신항 일대 거리에서 비노조원이 운행하던 트레일러 차량 앞 유리에 날계란 1개이 투척됐는데 이를 조합원들에게 항의하는 비노조원의 목 부위를 해당 조합원이 폭행한 혐의다.

그는 현장을 지키고 있던 경찰에 의해 체포됐다. 경찰은 누가 날계란을 투척했는지에 대한 수사도 진행 중이다.

화물연대의 결의대회는 이날도 이어졌다.

충북 단양지역의 한일시멘트와 성신양회 일대는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 300명이 모여 총력투쟁을 벌인 가운데 경찰은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기 위해 경력 800명을 배치했다. 조합원들은 이날부터 사흘 간, 집회 등을 갖는 강경한 파업을 예고했다.

화물연대 광주본부도 이날 오후 조합원 1400여명이 광주 서구 광주시청에 모인 가운데 '투쟁승리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전날 열린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에 따른 민관합동 대책회의에서 업무개시명령 요청안을 검토한 광주시를 질타하기도 했다.

또 민주노총 건설노조 경남기계지부는 이튿날 부터 화물연대 동조파업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이날 밝혔다.

이들은 8일 오전 8시30분께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가포신항에서 '연대투쟁 승리 결의대회'를 열고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뉴스1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 중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노조원들이 7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앞에서 화물차 번호판을 목에 걸고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을 규탄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2022.12.7/뉴스1 ⓒ News1 김기남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숨고르기 끝낸 정부의 추가 업무개시명령…철강·석유화학 업계 대상

정부는 8일 철강·석유화학 업계에 대한 추가 운송개시명령(업무개시명령)을 내릴 예정이다.

추가 명령이 발동되면 조사 대상이 시멘트 분야를 크게 웃도는 '6000명 이상'까지 늘어나 후속조치에 적지 않은 시간과 인력이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추가 명령 대상으로 검토됐던 정유업계는 제외됐다.

정유업계는 국내 4대 주요 업체의 생산량 중 60%가 수출 물량으로 생산량 대부분이 육상보다 해상운송에 집중된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후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관계장관회의에서 철강·석유화학 업계에 대한 추가 업무개시명령 발동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추가 명령은 8일 국무회의에 상정돼 심의·의결 절차를 거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발동한다.

정부는 이날 철강·석유화학 업계에 대한 추가 명령이 필요하다고 봤다. 두 업종 모두 육상운송 비중이 높다. 특히 철강업계에서는 5일 기준 피해액 1조2000억원을 기록하며 '마지노선'을 넘었다는 호소가 나오고 있다.

출하 지연 철강재를 야적장과 보관창고에 적재하고 있지만 한계 상황에 다다르고 있어 자칫 도로에 철강재를 쌓아야 하는 경우까지 발생한다. 석유화학의 경우, 플라스틱 등 소비재를 실어나르는 컨테이너 운송차량이 대상이다.

정부 관계자는 "주요 항만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평시 수준까지 회복됐으나 이는 해상운송이나 근거리용 환적 비중이 높다"며 "의왕ICD 등 육상 운송로는 여전히 운송이 어려운 상태"라고 설명했다.

뉴스1

7일 오후 경북경찰청 수사관들이 남구 근로자복지공단에 있는 민주노총 화물연대 본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2022.12.7/뉴스 ⓒ News1 최창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o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