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드론으로 바라보는 세상

이틀새 세차례 러 본토 드론 타격…푸틴, 국가안보위 소집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크라 신형 드론, 모스크바도 사정권

美 "우크라, 국경넘어 공격 허용 안돼"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와의 접경지역에서 수백킬로미터 떨어진 러시아 본토가 무인기(드론) 공습을 받는 등 러시아 내에서 이틀새 세차례의 드론 공습피해가 발생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즉각 국가안보위원회를 소집하고 대응책 마련에 나선 가운데 향후 확전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한편 미국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러시아 본토 공격을 자제하라고 경고하고, 우크라이나에 지원한 무기는 어디까지나 방어용임을 강조하고 나섰다. 미국과 서방국가들에서는 우크라이나의 지속된 러시아 본토 공격이 자칫 확전 및 전쟁 장기화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푸틴 국가안보위 긴급소집…모스크바도 사정권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일(현지시간) 타스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국내안보 보장을 위해 국가안보위원회를 소집했다. 해당 회의의 구체적인 주제와 논의결과가 공개되진 않았지만, 이틀새 세차례 연속 발생한 러시아 본토 내 군사시설에 대한 드론 공습피해에 대한 대응책이 논의됐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크렘린궁은 성명을 통해 "러시아 영토에 대한 테러 공격에 맞서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모든 필요한 조처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우크라이나와 접경지역인 러시아 쿠르스크 지역의 비행장이 드론 공격을 받아 연료탱크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전날에는 러시아 랴잔주와 사라토프주의 군사비행장 2곳도 드론공습을 받아 장병 3명이 숨지고 4명이 다쳤다.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가 옛 소련제 드론을 개조해 공습을 감행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특히 랴잔주와 사로토프주는 우크라이나와의 접경지대에서 각각 480km, 720km 떨어진 후방지역이라 러시아 국민들의 충격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자칫 수도 모스크바와 수도권 일대 지역도 타격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러시아 정부의 대응책 미비에 대한 비판여론도 확산되고 있다.

실제 우크라이나가 개발한 신형 드론의 사거리를 고려하면, 모스크바 일대 타격도 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CNN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의 방산업체인 우크로보론프롬은 지난달 말 신형 장거리 자폭 드론의 개발 및 시험비행을 마쳤다고 밝혔다. 해당 드론은 75kg의 탄두를 싣고 최대 1000km까지 날아갈 수 있다.

우크라이나 북부 쇼스타카 지역에서 모스크바까지는 불과 600km 정도 떨어져 있다. 자칫 수도 모스크바와 수도권 일대 지역 전체가 타격대상이 될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美 "우크라, 러 본토 타격 허용못해…지원무기는 방어용"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우크라이나가 국경넘어 러시아 본토를 공격하는 것을 허용치 않는다는 입장을 밝히며 우크라이나측에 공격을 자제하라고 경고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는 우크라이나가 국경을 넘어 공격하는 것을 허용하지도 권고하지도 않는다"며 "미국의 우크라이나 무기제공과 관련해 우리는 이것이 방어용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고 강조했다.

미국 정부는 러시아 본토를 타격한 드론공습이 우크라이나 소행이란 점이 확인되진 않았다고 밝혔지만,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본토를 공격해 확전을 유도해선 안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우크라이나측도 러시아 본토를 향한 드론 공습과 관련해 자국의 공격임을 공식 인정하지는 않았지만, 우회적으로 자국 드론 공습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보좌관은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지구는 둥글다"며 "다른 나라 영공에 뭔가 발사되면 조만간 미확인 물체가 발사지점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과 서방국가들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본토에 대한 드론 공습을 이어갈 경우, 러시아가 확전에 나서거나 핵위협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을 우려하고 있다. 미국전쟁연구소(ISW)는 "우크라이나의 장거리 드론 공습 능력이 확인되면서 이제 모스크바도 안전지역이라 할 수 없게 됐다"며 "러시아군과 정부의 작전과 대응에 대한 내부 여론이 악화되면서 러시아군이 더 강력한 보복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