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미지 클릭하면 정보 한 눈에"…네이버, '멀티모달 문서검색'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운동화 정보 검색에 우선 적용
이미지 클릭으로 제품명, 리뷰, 코디 정보 등 확인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네이버는 자체 구축한 멀티모달 인공지능(AI)인 ‘옴니서치(OmniSearch)’를 활용한 신규 검색 서비스 ‘멀티모달 문서검색’을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멀티모달 문서검색’은 멀티모달 AI를 활용해 이미지, 텍스트 등 입력된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빠르게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매칭 적합도가 높은 문서를 분류하고, 이를 사용자 맞춤형 검색 결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차세대 검색 환경의 핵심 기술인 멀티모달 AI는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 단일 수단으로 검색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이미지와 텍스트를 함께 조합하는 식의 복합 정보를 입력해 사용자 맞춤형 검색 편의를 높이는 AI 모델이다.

새 검색 기능은 운동화 제품군에 우선 적용됐다. 멀티모달 문서검색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운동화의 정확한 제품명을 모를 경우에도 이미지만으로 정확한 제품명을 찾을 수 있는 것은 물론, 다른 사용자가 남긴 후기와 제품을 활용한 스타일링 정보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 검색 결과로 제공된 문서의 가시성을 높여주는 ‘스마트썸네일’ 기술도 적용됐다. 검색 대상 문서에 포함된 이미지 중 사용자 검색 의도에 가장 적합한 것을 추출해 대표 이미지로 노출, 사용자가 모든 문서를 확인하지 않고 썸네일만 참고해도 내용을 가늠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새롭게 적용된 검색 서비스는 네이버 이미지 검색 서비스인 ‘스마트렌즈’와 연동 돼 구현된다. 가령, ▲네이버 이미지 검색 결과에서 이미지 하단의 ‘스마트렌즈’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스마트렌즈로 운동화 이미지를 업로드 한 후 검색 결과 이미지 하단의 통합검색 결과보기를 클릭하는 식으로 이용 가능하다. 이후 멀티모달 문서검색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이미지로 찾은 리뷰&코디’ 검색 결과를 확인하여 원하는 정보를 추가 탐색할 수 있다.

네이버는 지난 4월 자사 이미지 검색 서비스 스마트렌즈에 멀티모달AI 가 접목된 검색 기능을 처음 공개한 후 사용성을 한층 고도화해 이번 멀티모달 문서검색을 추가 선보였다. 향후 쇼핑검색을 비롯, 네이버 검색 전반으로 멀티모달 활용도를 확대하여 차별화된 검색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강인호 네이버 서치 CIC 책임리더는 “네이버에 축적된 방대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된 멀티모달 AI가 접목된 검색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에 새로운 검색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며 “멀티모달 문서검색은 지난 번 공개한 멀티모달 기반 검색 서비스에 대한 우호적인 사용자 반응을 확인해 새롭게 선보인 기능으로 운동화 제품군에 우선 도입하여 사용성을 고도화하고 차후 적용 범위를 점진 확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schoi@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