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정부 “화물연대 운송거부로 시멘트·정유·철강 손실 1.6조 육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1일 오후 인천시 중구 삼표시멘트 인천사업소 앞에 화물연대 노조원 차량들이 정차돼 있다. 이 업체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시멘트 수송이 끊기면서 시멘트 제품 제조·포장에 차질을 빚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2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벌이고 있는 총파업(집단운송거부)과 관련해 “시멘트, 정유, 철강 등 주요 업종의 손실액은 일주일 간 1조6000억원에 육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이태원 사고 및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9일째 이어지는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로 물류대란, 수출 차질 등이 발생하면서 산업계 전반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시멘트 분야 운송 거부자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 이 장관은 “업무개시명령이 발동된 시멘트 분야에서는 출하량이 이전보다 4배 가량 늘었지만, 아직 평소의 50%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전국 건설 현장의 60% 정도는 콘크리트 타설이 중단된 상태”라고 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전국 1219개 건설현장 중 727개(59.6%)에서 공사가 중지됐다.

이 장관은 “정부는 정유, 철강, 컨테이너 등 물류대란이 현실화되고 있는 다른 산업 분야에서도 피해가 크게 확산되면 업무개시명령을 즉시 발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업무개시명령서를 받은 운송사와 화물차주께서는 국가 경제와 민생 피해 최소화를 위해 조속히 업무에 복귀해달라”고 말했다.

세종=손덕호 기자(hueyduck@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