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중국, 방역은 풀고 시위대는 옥죄고…성난 민심에 내민 ‘당근과 채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베이징·광저우선 PCR 완화

정저우 도시 전면 봉쇄 해제

시위 목격자에도 경찰 심문

“필사적으로 채팅 기록 삭제”

경향신문

중국 밖에서도 “제로 코로나 반대” 세계 곳곳에서 중국의 ‘제로 코로나’ 반대 시위에 연대하는 집회가 열렸다. 30일 서울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열린 집회에서 시민들이 “중국 시민들과 연대한다”는 팻말을 들고 있다(왼쪽 사진). 29일(현지시간) 캐나다 토론토에서도 방호복을 입은 한 시민이 “시진핑을 타도하라”고 적힌 팻말을 들고 시위에 참가했고(가운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집회에서는 “자유”라고 쓰인 종이를 한 시민이 들어 보이고 있다. 성동훈 기자·로이터·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주말 전국 주요 도시에서 코로나19 방역 정책 등에 항의하는 동시다발적 시위가 벌어진 후 중국 당국이 유연한 방역 조치를 약속하면서 시위대에게는 강경한 대응을 시사했다. 당근과 채찍을 동시에 꺼내들어 격앙된 민심 가라앉히기에 나선 것인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청여우첸(程有全) 국가질병통제국 감독1국장은 30일 “장기간의 봉쇄는 정상적 생산과 생활 질서에 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불안감을 유발하고 생활고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상황은 시정하고 피해야 한다”며 방역 조치를 유연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실제 각 지역에서는 일부 개선된 방역 조치가 취해지고 있다. 베이징과 광둥(廣東)성 광저우(廣州) 등 일부 지역은 노인이나 재택근무 중인 직장인 등 외출 수요가 없는 시민들은 핵산(PCR)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다고 안내했고, 충칭(重慶)시는 5일간 신규 감염자가 나오지 않은 지역에 대해서는 주민 전수검사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 허난(河南)성 정저우(鄭州)시는 지난 25일 시작된 도시 전면 봉쇄 조치를 해제하고 고위험 지역에 대해서만 봉쇄 관리를 하기로 하면서 이날부터 그 외 지역 주민들의 외출을 허용했다.

당국은 시위대를 향해서는 강경한 대응을 예고했다. 중국 공산당 중앙정법위원회는 “법에 따라 적대 세력의 침투 및 파괴 활동, 사회질서를 교란하는 위법·범죄 행위를 단호히 타격해 야 한다”고 강조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 주말 베이징에서 열린 시위에 참여한 두 시민은 베이징 경찰로부터 지난 27일 밤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를 적어서 경찰서에 출두할 것을 요구받았다. 시위에 참여한 한 대학생은 학교 측으로부터 시위 현장에 있었는지 질문을 받았다고 전했다.

시위에 참여하지 않은 이들도 조사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에서 시위를 목격한 한 시민은 경찰이 시위 장소에 가게 된 동기를 물었다면서 “우리 모두 필사적으로 채팅 기록을 삭제하고 있다”고 로이터에 말했다.

중국 공안당국이 시위 참가자들을 어떻게 찾아냈는지, 얼마나 광범위한 조사를 하고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중국 주요 도시에는 얼굴 인식 소프트웨어가 장착된 폐쇄회로(CC)TV가 설치돼 있고, 경찰은 영장 없이 개인의 휴대폰에 접근할 수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지적했다.

당국의 이 같은 ‘강온 양면 전략’이 격화된 민심을 가라앉힐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방역 완화 조치 없이 강경 대응을 고수한다면 민심을 더 자극할 가능성도 있다. 일단 대규모 시위는 잦아들었지만 지역에 따라 산발적인 시위가 이어질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 전날 밤에도 광저우에서는 주민들이 시위를 벌이며 경찰과 충돌한 것으로 전해졌다.

베이징 | 이종섭 특파원 nomad@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