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화물연대 총파업

"화물연대 미복귀 시 안운제 폐지 등 검토…복귀 없인 제안 무의미"(종합)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가보조금 유예 등 포함…정유 부문 업무개시명령 가능성 시사

시멘트 출하량·컨테이너 반출입량↑…"업무개시명령 영향인듯"

뉴스1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30일 오전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서울시내 한 업체 현장 방문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11.3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진 금준혁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가 30일 일주일째를 맞은 가운데 정부가 '안전운임제 폐지' 및 '정유 부문 추가 운송개시명령(업무개시명령)'을 포함한 여러 대응 방안을 검토하며 강경 대응 기조를 재확인했다.

이날 진행된 2차 노정 협상이 후속 일정을 확정하지 못하고 결렬되며 사실상 종료된 데 대해서는 "이런 식의 대화는 안 하는 게 낫다"며 "복귀 없이는 어떤 제안도 의미 없다"고 말했다.

◇"다각적으로 모두 검토"…복귀 시 '손해배상 면제' 일축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안전운임제 폐지를 포함해) 다각적으로 모든 걸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안전운임제는 일몰 여부뿐 아니라, 과연 제대로 된 제도인지에 대한 다각적인 문제제기가 있다"며 "(제도를) 후퇴시키거나 일방적으로 누구의 편을 드는 게 아니라, 진정 공정하고 지속가능하고 선진적 물류산업구조 위해 어떤 제도가 필요한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업무개시명령을 거부하고 복귀하지 않는 차주에 대한 유가보조금 지원 유예 또는 제외 방안과 관련해서는 "다 가능하다"며 "화물운송에 정당하게 기여하는 걸 전제로 국가가 납세 의무에 예외를 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는 화물연대의 업무 미복귀를 전제로 한 것으로, 정부의 공식 입장이 달라진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뉴스1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 행동이 일주일째 이어진 30일 오후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한송유관공사 서울지사 앞 도로에 탱크로리(유조차)들이 운행하고 있다. 2022.11.30/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탱크로리(유조차) 등 정유 부문에 대한 추가 업무개시명령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 정유소에서 주유소로 가는 과정, 주유소 재고 과정, 송유관을 통한 대체수송이 가능한지 여부 등을 주요 지표로 보면서 매일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당장 내일 (추가 명령을) 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상황이 악화되면 언제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유 분야에 대해서는 처음부터 업무개시명령 발동을 검토했었다"며 "화요일(29일) 국무회의에서 며칠 더 지켜보자고 유보해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급적 법적요건과 절차를 스스로 가장 엄격하게 해석하고 있다"고 했다.

추가 업무개시명령 발동에 앞서 별도의 국무회의를 개최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산업에 대해, 또는 어떤 행위를 하는 대상에 대해 포괄적으로 특정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원칙적으로는 다음 국무회의를 하면 그 때까지 산업을 특정해서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원 장관은 "업무개시명령을 거부하는 행위는 일단 형사적으로 불법행위가 되기 때문에 민사상 손해배상에서의 위법한 불법행위 요건에 좀 더 가까워지는 게 있다"며 "운송거부행위가 손해배상에 있어 면책일 거라는 것도 속단이다. 법률 검토를 심도있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화물연대에서 업무에 복귀하는 전제조건으로 손해배상 면제를 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복귀에는 조건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원 장관은 "이번 기회를 국회에서 정당한 절차를 거쳐 만들어진 법은, 국회서 합법적 절차로 개정되기 전까지는 지켜져야 한다는 확실한 관행의 출발점으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1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 파업이 장기화 되는 가운데 30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서 열린 정부와 화물연대의 2차 협상이 40여 분 만에 파행으로 종료된 후 회의장을 떠나 언론 브리핑을 하는 국토부 구헌상 국토부 물류정책관(오른쪽)에게 화물연대 집행부가 회의 진행을 요구하고 있다. 2022.11.30/뉴스1 ⓒ News1 김기남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노정 협상 기약 없이 사실상 중단…"이런 식 안 하는 게 낫다"

원 장관은 이날 2차를 끝으로 사실상 중단된 화물연대와의 노정 협상과 관련해 "업무개시명령에 불복하고 조합원들에게 명령 불복·방해, 송달 수령 거부에 대한 편법적, 불법적 요령만 가르치면서 무슨 대화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걸핏하면 산업을 멈춰 세우는 화물운송 종사자나 그런 단체라면 산업구조를 해체하고 새로운 구조를 짜는 게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이날 앞서 시멘트 분야 운송업체 현장조사에서도 기자들과 만나 "운송거부를 연장시키는 명분을 갖다붙이는 식으로 (면담을) 악용하면 국토부 간부와의 면담 자체를 원점에서 검토할 수 있다"고 한 바 있다.

이날 협상은 국토부가 '안전운임제 3년 연장과 품목 확대 불가'를,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 영구화 및 품목 확대'를 고수하면서 약 40분 만에 추가 협상 일정도 확정하지 못한 채 결렬됐다. 회의 종료 직후에는 화물연대 참석자가 국토부를 향해 거세게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멘트 출하량·컨테이너 반출입량 점차 증가세…송달 작업 속도

한편 업무개시명령이 발동된 시멘트 출하량은 29일 평시 대비 5%에서 이날 오후 4시 기준 25%까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컨테이너 반출입량도 이날 오전 10시 기준 63%까지 개선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부산항의 경우 28일 기준 평시 대비 28%에서 77%까지 개선됐다"며 "업무개시명령이 컨테이너까지 영향 준 것으로 보여진다"고 설명했다.

업무개시명령서 송달 작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국토부는 전날 현장조사 결과 차주가 운송을 거부한 업체 19곳에 대해 해당 화물차주 350명의 명단을 확보해 업무개시명령서 현장교부를 완료했고, 그 중 20명에 대해 우편송달을 완료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 관계자는 "운송 거부 차주 명단을 445명까지 확보했으며, 오전까지 112명까지 우편송달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뉴스1

30일 오후 부산 남구 부산항 용당부두에 컨테이너들이 가득 쌓여있다. 통계청이 30일 발표한 10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전산업 생산 지수는 115.4로 전월 대비 1.5% 줄었다. 10월 산업 생산이 4개월 연속 감소하고 소매판매도 두달째 침체하면서 산업활동이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2022.11.30/뉴스1 ⓒ News1 김영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oho0902@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