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로봇이 온다

실내 배송 로봇, 승강기 이용 편리해 진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최강진 한국승강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오른쪽)과 강철호 한국로봇산업협회 회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승강기공업협동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 실내 배송 로봇이 수월하게 승강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별도의 승강기와 관련 기술이 개발된다.

한국승강기공업협동조합과 한국로봇산업협회는 28일 '로봇산업 및 승강기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실내 배송 로봇이 보다 편리하게 승강기를 이용할 수 있는 승강기 제조와 기술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최근 일부 기업은 로봇 탑승용 승강기를 자체 개발, 제한경쟁 입찰을 요청하는 등 기술발달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실내 배송 로봇 기업과 승강기 제조사와의 협력이 원활하지 않아 로봇의 승강기 탑승을 둘러싼 각종 규제 해소와 승강기 제조기술 교류 등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 기관은 로봇산업과 승강기 산업 상호 발전을 위한 공동연구와 정보교류는 물론, 로봇과 승강기 기업 간 협력 확대를 위한 공동행사 개최 등 주요 사업에 대해 교류·협력하게 된다. 우선 디지털 플랫폼 기반 로봇 탑승용 승강기 운용시스템 개발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서비스 기능이 추가된 로봇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편의 수단으로 자리 잡도록 할 계획이다.

최강진 한국승강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일부 기업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로봇 탑승용 승강기 기술이 양 기관의 협업을 통해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강철호 한국로봇산업협회 회장은 "로봇산업과 승강기산업과의 협력 기반이 마련되면서 실내 배송 로봇 산업 활성화할 수 있게 됐고, 로봇 기업과 승강기 기업 간 동반성장의 기회도 마련됐다"고 전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