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화물연대 총파업

화물연대 파업 닷새째…항만 컨테이너 반출, 평시 21% 수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최현민 기자 = 화물연대 파업이 닷새째 접어들면서 건설, 자동차, 철강 등 산업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 화물연대 본부와 면담을 가진다. 다만 양측의 입장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어 파업이 장기화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2022.11.28 yooksa@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7587TEU로 평시(3만6824TEU) 대비 21% 수준으로 크게 감소했다. 이는 파업이 본격화된 이후 첫 평일인 25일(1만8086TEU·49%) 오전 10시와 비교하면 절반 이상 줄어든 수치다.

특히 광양항, 평택·당진항, 울산항 등 일부 항만은 컨테이너 반출입이 거의 중단된 상황이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전체 조합원의 35%인 7600명이 17개 지역 177개소에서 집회를 열고 분산 대기중이다.

이번 파업으로 인해 레미콘 생산이 중단되면서 오는 29일부터 전국 곳곳의 건설현장 공사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철강 역시 화물차 출하 자제로 주말 일평균 출하량(4.6만톤)의 47.8%(2.2만톤)만 출하되는 등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SK, GS,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 4대 정유사 차량 중 70~80%가 화물연대 조합원으로 파악되며, 사태 장기화시 주유소의 휘발유·경유 등 공급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정부는 이날 오전 9시 위기대응 발령단계를 '심각(RED)'으로 격상하고, 오전 10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화물연대 총파업 사태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우선 주요 물류거점에 경찰력(기동대·교통경찰·신속대응팀 등)을 배치해 운송방해행위 등 불법행위를 차단하고, 운행차량 보호조치 등을 하고 있다.

군위탁 컨테이너 수송 차량 등 운송수단도 지속적으로 투입하고 있다. 긴급 물량은 경찰의 보호를 통해 반출하고 있고, 기업별 자체 운송인력 투입, 정부의 비상수송대책 등을 통해 물류피해 최소화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2시 화물연대와 정부세종청사에서 면담을 가진다는 계획이다.

min7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