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이 개발 중인 ‘퍼스트 디센던트’의 대표 이미지. 게임 출시일은 미정이지만 오는 20일부터 27일까지 글로벌 베타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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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대유행했던 2~3년 동안 큰 성장을 이뤄낸 중견 게임사들이 ‘엔데믹’을 여실히 겪고있다. ‘3N’으로 통하는 대형 게임사들의 3분기 실적이 대체로 견조한 가운데, 이들 중견 회사들의 실적 악화가 두드러지는 것이다.
2일 카카오게임즈는 3분기 영업이익 437억원의 실적을 발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증가한 수치지만, 시장 전망치 617억원보다 29.1% 적다. 지난달 26일 게임사 중 가장 먼저 실적을 발표한 위메이드는 영업손실 280억원을 기록했다.
이달 본격적으로 게임사 실적발표 시기가 시작되는 가운데, 이어질 회사들의 실적 전망도 밝지 않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크래프톤은 전년 동기보다 17.8% 줄어든 1605억원의 영업이익이 예상된다. NHN은 31.8% 줄어든 190억원, 펄어비스는 75.4% 줄어든 25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린 것으로 집계된다. 컴투스는 68.1% 감소한 41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둔 것으로 보인다.
크래프톤이 연말 출시하는 ‘칼리스토 프로토콜’의 표지 이미지. 명작 게임 ‘데드 스페이스’를 계승하는 작품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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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대조적으로 넷마블을 제외한 대형 게임사들은 견조한 성적표를 받을 것으로 분석된다. 넥슨은 3분기 최대 3532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릴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3% 증가한 수치다. 엔씨소프트는 8.3% 증가한 1042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넷마블은 영업손실에서 탈피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렸다. 업계는 영업이익 4억원~영업손실 5억원 사이에서 분석이 엇갈렸다.
시장 전문가들은 일부 게임사의 실적 부진 전망에 대해 인건비와 마케팅 비용 상승, 신작 출시 지연 등을 이유로 들었다. 하지만 그보다는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이 하향세로 접어든 것이 가장 큰 영향으로 보인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급성장했던 중견 업체들의 3분기 실적악화가 두드러지는 점에서 엔데믹의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게임 업계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일종의 ‘특수’를 누렸던 게 사실”이라면서 “일시적으로 들썩였던 것들이 이전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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