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더' 달라진 기시다 "한국과 안보 분야 긴밀히 의사소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한 미사일 일본 상공 통과 이틀 만
한국일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4일 북한이 쏜 탄도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통과한 후 약식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도쿄=교도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5일 "한국과 안보 분야에서 긴밀히 의사소통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틀 전 국회 연설에서 한국을 "중요한 이웃 나라"라 부르며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한 데 이어 한국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거듭 누그러뜨렸다.

'안보 분야 소통'을 적시한 건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이 3일 일본 상공을 통과한 데 따른 것이다. 윤석열 정부 출범을 냉랭하게 지켜봤던 기시다 내각의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는 징후로 일단 해석된다.

뉴욕 약식 회담 언급하며 안보 협력 강조


기시다 총리는 4일 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전화 회담을 한 이후 5일 기자회견을 가졌다. 한국과 관련한 질문에 기시다 총리는 “한일 문제에 대해서는 얼마 전 유엔 총회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의사소통을 했다”며 “전체적으로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 이후 쌓아 올린 우호 관계를 토대로 미래 지향적 발전을 모색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안보 분야는 국민의 생명 및 생활과 관련된 부분이므로 긴밀한 의사소통을 도모해 가고 싶다”고 덧붙였다.
한국일보

윤석열(왼쪽)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9월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한 콘퍼런스 빌딩에서 열린 약식 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은 2018년 12월 한국 함정이 일본 초계기에 사격통제 레이더를 쏘았다고 주장하며 강력 반발한 이후 한일 안보 협력에 극히 부정적이었다. 북핵 대응을 두고 ‘미일 협력' 혹은 '한미일 협력'을 강조하면서도 ‘한일 협력'은 입에 올리지 않았다. 기시다 총리가 '한국과 안보 분야 긴밀한 소통'을 언급한 건 이례적이다. 그는 4일에도 “완전한 북한 비핵화를 위해 미일, 그리고 한미일, 나아가 한일 협력을 재차 확인하고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냉담했던 일본 태도, 서서히 변화


일본의 태도는 윤 대통령의 광복절 축사와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계기로 서서히 바뀌고 있다. 지난달 2일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장관은 일본을 향한 윤 대통령의 유화적 발언을 두고 “관계 개선을 위한 강한 의지를 내보인 것”이라고 평가하며 “국교 정상화 이후 쌓아 온 우호협력 관계를 토대로 일한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고 더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시다 총리가 3일 국회 연설에서 '한일 관계 개선을 원한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외교 소식통은 “주일 한국 대사관이 도쿄에서 개최한 개천절 행사에 일본 국회의원이 약 80명이나 와서 놀랐다”며 “한일 해빙 분위기가 서서히 조성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일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3일 임시국회 소신표명 연설을 하고 있다. 도쿄=EPA 지지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중의원, 북한 탄도미사일 규탄 결의


일본 중의원은 5일 북한 탄도미사일의 일본 상공 통과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2017년 12월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규탄하는 결의안 이후 약 5년 만이다. 이번 결의안에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일본 안보에 중대하고 임박한 위협이며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행위로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내용이 담겼다.


도쿄= 최진주 특파원 pariscom@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