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G7 정상회담

미국 재무차관보 "G7, 12월 5일부터 러시아 석유제품에 가격 상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크라이나 점령지에 대한 병합을 선언한 러시아에 서방 주요 7개국, G7이 부과할 추가 제재는 러시아산 석유제품에 대한 가격 상한을 단계적으로 두는 것이라고 벤 해리스 미국 재무부 경제정책 차관보가 말했습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해리스 차관보는 현지시간 3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장조사기관 아구스가 개최한 콘퍼런스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해리스 차관보는 "러시아산 석유에는 아직 판매 가격 상한선이 정해지지 않았다"면서 "현재 러시아는 가장 비싼 유정에서도 한계 생산 비용 이상으로 생산량을 유지할 정도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가격 상한을 둠으로써 러시아가 석유제품 거래를 통해 얻어가는 이익을 제한하지 않으면 제재를 하더라도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는 취지입니다.

이에 따라 G7은 유럽연합, EU 국가들과 함께 오는 12월 5일부터 단계적으로 석유제품에 가격 상한을 적용하는 방식의 새 제재를 추진한다고 해리스 차관보는 전했습니다.

이 제재는 러시아산 원유를 첫 대상으로 하고, 이후에는 경유 제품에 적용한 뒤 나프타 등 저가 석유화학 제품으로 대상을 확대하는 3단계 방식이라고 해리스 차관보는 언급했습니다.

이는 러시아산 석유 제품 수입을 아예 금지하는 조치보다 더 효과를 낼 것으로 G7은 보고 있습니다.

서방 국가들이 금수 조치를 단행해도 러시아가 중국과 인도 등으로 판매선을 다변화하면서 이익을 거두고 있는 만큼 수입을 전면 통제하기보다는 시장 가격에 개입해 러시아 측의 이익을 줄이는 게 더 큰 타격을 줄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해리스 차관보는 "새로 추진되는 제재는 러시아산 석유제품이 계속 거래되도록 하는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YTN 김원배 (wbkim@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팩트 체크 연예 특종이 궁금하다면 [YTN 스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