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30분만에 중단된 외교부 국정감사···박진 장관 퇴장 놓고 여야 충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해임안 받아들여 사퇴·퇴장해야”

국민의힘 ‘일방적 정치 공세’ 반발에 정회

경향신문

4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국정감사 모습. 이날 외교부 국감은 박진 장관 퇴장 문제를 놓고 여야가 충돌한 끝에 회의 시작 30분만에 중단됐다. 연합뉴스


국정감사 첫날인 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국감은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해임건의안이 통과된 박진 외교부 장관의 국감장 퇴장 문제를 놓고 여야가 충돌하면서 회의 시작 30분 만에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해임건의안이 통과된 박 장관이 장관직을 사퇴하고 국감장에서 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야당의 주장은 억지 정치공세라고 반발했다. 여야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거친 공방을 주고 받는 상황이 이어지자 국민의힘 소속 윤재옥 외통위원장이 오전 10시 36분쯤 정회를 선언했다.

이날 첫 발언권을 얻은 민주당 간사인 이재정 의원은 “윤석열 정권의 빈손외교, 굴욕외교 심지어 막말외교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정권에 대한 기대감도 바닥에 떨어진 상태”라며 “국회의 권위, 의회주의를 존중해 국회의 국무위원 해임 건의안을 받아들이고 박 장관에 대한 회의장 퇴장을 요구하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김경협 민주당 의원도 “아무 일 없던 듯 그대로 앉아 국감을 진행하고, 해임건의안을 가결시켰음에도 불구하고 무시하겠다는 건 외교 대참사 과정에서 나타난 변명 과정에서 김은혜 홍보수석이 얘기했던 국회를 능멸하고 모욕했던 그 발언의 연장”이라며 “박 장관은 스스로 사퇴하는 게 맞고 국감장에서 퇴장하는 게 예의”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간사인 김석기 의원은 “박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이번 해외순방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고 돌아왔다”며 “열심히 일하고 있는 외교부 장관을 일방적으로 해임건의안을 통과시킨 것”이라고 맞섰다. 김 의원은 “외교수장인 박 장관이 이 자리에서 우리의 외교정책과 또 이번 외교순방에 대한 내용을 소상히 국민들에게 설명할 기회가 반드시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태영호 의원도 “헌법 63조에 의해 장관 해임 건의를 할 수는 있으나 법적 구속력은 없다고 되어 있다”며 “이미 합의된 국감을 뒤집고 박 장관에 퇴장을 요구하는 건 법치주의에 맞게 행동해야 할 국회, 국회의원이 해야 할 일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여야가 박 장관의 국감장 퇴장 여부를 놓고 30분 넘게 공방을 이어가자 윤 위원장은 “이 상태로는 국감을 진행할 수 없으니 여야 간사와 협의해 속개 여부를 결정하겠다”며 정회를 선언했다.

유신모 기자 simon@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