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검찰, '성남FC 후원금 의혹' 농협·알파돔·현대백화점 압수수색(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달 16·26일 두산건설·네이버 등에 이은 세 번째 강제수사

(성남=연합뉴스) 류수현 기자 = 검찰이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세 번째 강제수사에 나섰다.

연합뉴스

검찰, '성남FC 의혹' 관련 성남FC 압수수색
(성남=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지난달 16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도 성남시 성남FC 클럽하우스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유민종 부장검사)는 4일 농협은행 성남시지부, 판교 알파돔시티 사무실,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과 판교점 등 7곳에 수사관 등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은 지난달 16일과 26일 두산건설과 성남시청, 네이버, 차병원 등에 이은 3번째다.

성남FC 후원 의혹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면서 2016∼2018년 두산건설로부터 55억원 상당의 광고 후원금을 유치하고, 그 대가로 두산그룹이 소유한 분당구 정자동 병원 부지 3천여평을 상업 용지로 용도 변경해줬다는 것이다.

농협은 후원금 약 36억원을 내고 2조3천억원대 성남시 금고 계약 연장을 지원을 받았다는 의혹이며, 알파돔시티와 현대백화점은 주변 상인들의 백화점 개점 반대 민원을 해결하는 대가로 후원금 5억5천만원과 5억원을 각각 냈다는 의혹을 받는다.

앞서 이 사건을 수사한 경찰은 두산건설 외 성남FC에 광고 후원금을 제공한 농협은행, 알파돔시티, 현대백화점, 네이버, 차병원 등 기업 5곳에 대해선 혐의가 없다고 결론 내고 지난달 13일 두산건설만 검찰에 송치했다.

두산건설이 받은 특혜는 당시 성남시가 용적률과 건축 규모, 연면적 등을 3배가량 높여주고, 전체 부지 면적의 10% 만을 기부채납 받았는데, 이로써 두산 측이 막대한 이익을 봤다는 것이다

이 대표에 대해서는 제3자뇌물공여죄를 적용했다.

연합뉴스

수원지검 (CG)
[연합뉴스TV 제공]


검찰이 두산건설 외 경찰이 혐의가 없다고 판단한 기업 5곳에 대한 압수수색도 모두 진행함에 따라 후원금 의혹을 사실상 전방위적으로 다시 들여다보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검찰이 네이버, 차병원, 농협, 알파돔시티, 현대백화점 등에 대한 재수사에 들어간 만큼 향후 뇌물 의혹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와 기소가 이어질 전망이다.

검찰은 지난달 30일 해당 의혹과 관련해 뇌물공여 혐의로 전 두산건설 대표 A씨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뇌물(제3자뇌물수수) 등 혐의로 전 성남시 전략추진팀장 B씨를 불구속기소 했다.

검찰의 성남FC 후원금 의혹 공소장에 이재명 대표와 전 성남시 정책실장인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이 공모했다는 내용이 적시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의혹을 제3자뇌물 사건으로 수사 중인 검찰은 A 전 팀장이 당시 이 시장과 정 실장의 지시를 받아 실무적인 역할을 담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대표는 수사가 한창이던 지난해 8월 SNS에 "성남시 소유인 성남FC가 용도변경 조건으로 광고비를 받았다고 가정해도 시민의 이익이 된다"고 주장했다.

you@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