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강공 모드’ 전환 이재명 “권력남용 끝엔 국민 심판”···문 전 대통령 조사 강력 비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개천절 경축식에 참석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동안 대여 공세 발언을 자제하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거친 언사를 쏟아내고 있다. 이 대표는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을 조사하자 윤석열 정부에 “국민의 심판”을 경고했다. 국정감사를 앞두고 윤 대통령의 외교 실책 논란과 사정 정국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임으로써 정국의 주도권을 잡으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3일 문 전 대통령에 대한 감사원의 서면조사 통보에 대해 “정치는 국민과 역사를 두려워해야 한다”며 “국민 앞에 겸허해지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개천절 경축식 행사 직후 취재진과 만나 윤석열 정부를 향해 “국민이 맡긴 권력으로 민생을 챙기는 것이 아니라 야당을 탄압하고 전 정부에 정치보복을 가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지금은 민생경제와 외교·평화에 힘을 쏟을 때”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온갖 국가 사정기관이 충성경쟁 하듯 전 정부와 전직 대통령 공격에 나서고 있다”며 “유신 공포정치가 연상된다”고 적었다.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는 “권력 남용 끝에는 언제나 냉혹한 국민의 심판이 기다렸던 역사를 기억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가 권력 남용 혐의로 탄핵을 당했던 사실을 언급하며 윤석열 정부에 경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각종 수사를 받고 있는 이 대표는 당대표 취임 후 현 정부 비판을 자제해왔다. 이 대표는 ‘민생’ 메시지에 주력하고, 당은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방어하는 투트랙 전략을 써왔다. 이 대표가 검찰 수사를 간접적으로 언급한 것은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을 수사하던 경찰이 불송치 결론을 뒤집고 자신에게 제3자 뇌물죄를 적용하자 지난달 14일 “야당 탄압, 정적 제거에 너무 국가역량을 소모하지 마시라”라고 말한 게 전부다.

이 대표는 지난달 18~24일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에서 불거진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파문을 기점으로 대정부 공세를 강화하기 시작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순방 도중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한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됐는데도 유감 표명을 거부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윤 대통령 순방 마지막 날인 지난달 24일 SNS에 “불의를 방관하는 건 불의다. 의를 위한다면 마땅히 행동해야 한다”고 적었다. 같은 달 28일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는 “외교 참사의 책임을 국민과 언론, 야당에 뒤집어씌우려는 시도는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 수위를 끌어올렸다. 같은 달 3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들어도 바이든 맞지 않나, 욕했지 않나”라며 “잘못했다고 해야 한다”라고 윤 대통령을 직접 겨냥했다.

민주당은 대통령의 비속어 파문 자체보다 대통령실의 거짓 해명 논란 등 이후 대처 방식이 더 큰 문제라고 보고 대여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와 대치 국면이 여론에 불리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지난달 27~29일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정례조사에서 윤 대통령 직무수행 긍정 평가는 24%로 다시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민주당 지지율은 36%로 전주보다 2%포인트 올랐고, 국민의힘 지지율은 31%로 3%포인트 떨어졌다(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1%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김윤나영 기자 nayoung@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