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에이브럼스 전 사령관 “中 대만 침공 시 주한미군 투입 가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 잇따라 주한미군 투입 가능성 거론돼 주목

국방부, 대만 투입 가능성에 “대북 억제 최우선”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전 주한미군사령관이 중국의 대만 침공 시 주한미군 투입 가능성을 언급했다. 대만해협의 미중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미국 정가에서는 유사시 주한미군 투입 가능성을 거론하는 목소리가 꾸준히 흘러나오고 있다. 한미가 ‘상호방위조약’을 맺고 있고 따라서 중국이 미국을 공격할 경우 한국도 동참할 의무가 있다는 논리에 기반한 주장이라는 점에서 적지 않은 논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에이브럼스 전 사령관은 27일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경우 주한미군이 투입될 가능성이 있는가’라는 자유아시아방송(RFA)의 질의에 “가능하다”고 답했다. 그는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경우 주한미군 병력을 포함해 어떤 병력을 활용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미국”이라며 “주한미군 병력 일부가 대만 사태에 투입되더라도 한미 동맹은 북한에 대한 억지를 유지할 수 있는 몇 가지 옵션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대북 억지 옵션에 대해서는 “자세한 내용을 소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언급을 피했다.

이에 문홍식 국방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전역해 민간인 신분인 전직 사령관의 발언에 입장을 내기는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폴 러캐머라 주한미군 현 사령관은 주한미군이 북한의 침략을 억제·대응하는 임무 수행에 최우선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주한미군은 우리 국군과 굳건한 연합 방위 태세를 이루고 있다”며 “주한미군 전력 운용에 대해 한미 간 긴밀한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앞서 25일 방송된 미국 CNN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대만을 공격한다면 북한 역시 도발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대한민국에서는 강력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북한 도발에 대응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민병권 기자 newsroom@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