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尹대통령 뉴욕 발언…논란의 '결정적 대목' 4가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제의 발언 영상, 엠바고 해제 전 어떻게 유출됐나

대통령실 "누구도 특정할 수 없는 단어를 자막화…비속어 확인은 아직"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2.9.23/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유새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발언 논란이 국내외 정치권은 물론 언론계에도 파장을 낳고 있다.

윤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뉴욕 일정을 마치고 나오면서 "국회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OOO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한 모습이 취재 영상에 포착됐다.

이후 윤 대통령 발언에 대한 진실 공방, 언론 보도의 정당성을 둘러싼 공방이 27일까지 엿새째 이어지고 있다.

◇엠바고(보도유예) 해제 전 취재 영상 유출

윤 대통령이 참석한 뉴욕 행사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21일 오후 4시에 시작됐고 행사가 끝나고 오후 5시15분쯤 윤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48초간 환담을 했다. 따라서 윤 대통령이 참모들과 행사장을 나서던 시간은 이 직후로 예상된다.

해당 행사는 대통령실 출입 방송사 영상기자가 풀단 형식으로 취재했다. 풀 취재는 대통령의 경호와 현장 취재의 편의 등을 이유로 언론사가 돌아가면서 현장을 취재하고 그 내용을 출입기자단에 공유하는 방식을 뜻한다. MBC와 KTV 카메라 기자는 행사 종료 직후 방송사 12 곳으로 영상을 송출했다.

윤 대통령이 문제의 발언을 하는 부분만 짧게 편집된 영상이 SNS 등을 통해 유포되기 시작했는데 문제는 그 시점이 해당 영상의 엠바고(보도유예)가 해제된 오후 8시39분 이전이었다는 점이다.

즉 이 영상에 접근할 수 있는 누군가가 화면 녹화 프로그램을 이용해 영상을 찍었고 그것을 유포한 것이라고 대통령실은 보고 있다. 윤 대통령이 강조한 "진상규명"에서도 영상 유포 경위에 대한 확인이 핵심이 될 전망이다.

대통령실은 직접 법적 대응은 자제하며 여당의 사법적 조치나 국정감사 등을 일단 지켜보겠다는 방침을 세웠지만, 직접 언론사에 진상 조사를 요청하는 형태의 입장 표명을 할 가능성은 열려있다.

대통령실 출입 영상기자단은 성명을 통해 "엠바고 해제 이전 대통령실 풀단에서는 어떤 영상도 외부로 유출하지 않았다"며 "당시 현장에서는 다른 일정 등으로 바쁜 상황이라 해당 영상을 편집해 공유할 시간이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뉴스1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16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9.16/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막은 '바이든', 대통령실 의뢰 전문가는 '날리면'…MBC는 자막으로 보도

대통령실과 여당은 일부 언론이 문제의 영상을 보도하면서 자막으로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를 단 것을 문제삼고 있다.

윤 대통령의 발언이 현지시간 21일 오후 뉴욕 현지 취재 기자들 사이에서 회자되기 시작하자 대통령실은 해당 발언에 대한 음성 분석 절차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결과 해주'면'이 아니라 해주'고', OOO는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믄'('날리면'의 사투리)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결과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해주고 날리면 쪽팔려서 어떡하나'가 된다는 것이다.

이 부대변인은 "왜 일부 언론은 누구도 특정할 수 없는 것을 이른 시간에 특정해서 자막화하고 그것을 반복재생하고 기정사실화해서 미국 측의 의견을 물어봤을까, 그런 점에서 저희가 문제제기를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은 MBC가 논란의 발언에 대해 제대로된 사실확인 없이 '조작된 자막'을 내보내 동맹관계와 국익을 훼손했다고 보고있다. MBC가 '국회'라는 말 앞에 '미국'이라는 단어를 넣고 뒤에는 '바이든'을 특정해서 보도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번 사안을 '대통령 해외 순방 자막 조작사건'이라고 명명했다. 국민의힘은 이 부분도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영상기자단은 "어떠한 왜곡과 짜깁기도 없었다"면서 "정당한 취재와 보도에 대한 더 이상의 왜곡을 멈추길 바란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실이 직접 나서서 진상조사를 할 여건이 "녹록지 않다"면서도 그 밖의 방식으로 액션을 취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완전히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고 여지를 뒀다.

뉴스1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왼쪽부터)과 위성곤 원내정책수석부대표, 오영환 원내대변인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후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안을 들고 의안과로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9.27/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회 향한 비속어 XX

윤 대통령 발언을 둘러싼 또 하나의 쟁점은 비속어 XX다.

대통령실은 '국회 이 XX들이'에서 '국회'는 미국 의회가 아니라 대한민국 국회라고 해명했다. 대통령실은 뒤늦게 "야당을 콕집은 게 아니다"라고 진화에 나섰다. 아울러 해당 부분이 XX인지 '사람'인지 여전히 불명확하다며 "좀 더 지켜봐야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일단 '바이든' 때문에 외교에서 치명타를 입었다. 국민들에게 굉장히 피해가 가는 것이니까"라며 "그 부분을 먼저 집중했기 때문에 이게 '사람'이냐 XX냐에 대해서 저희가 신경 쓸 만큼 여력이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이날 라디오에서 "비속어가 이 논란의 본질이라면 대통령이 유감표명이든 그 이상이든 주저할 이유도 없고 주저해서도 안 된다. 국민들이 불편하다면 당연히 대통령 입장에서는 그것을 국민들에게 설명할 의무가 있다"며 "그러나 우리의 최우방 동맹국을 폄훼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고 기정사실화되는 것이 문제의 본질"이라고 날을 세웠다.

박진 외교부 장관과 일부 여당의원들은 더 나아가 XX 발언도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과 정의당 일부 의원들은 이날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앞서 "그런 욕설을 들어가며 청문회를 해야 하는지 의심", "전체 국회의원을 모욕한 것", "즉각 사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이번 사안을 '외교 참사'로 규정하고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결의안을 당론으로 추인, 169명 전체 민주당 의원 명의로 국회 의안과에 제출했다.

yoos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