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

5·18 암매장 추가 발굴…제보 장소 30곳 선행 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보·군 기록 교차 확인…유력지 나오면 발굴 검토

연합뉴스

5·18 행불자 유골 나온 옛 광주교도소
(광주=연합뉴스) 조남수 기자 = 2019년 옛 광주교도소 무연고 묘지에서 무더기로 발굴된 유골 262기 가운데 5·18 민주화운동 당시 행방불명된 사람의 유골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5일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조사위)에 따르면 옛 광주교도소에서 발굴된 262기의 유골 중 1기가 행불자로 인정된 A씨의 가족 DNA와 99.9% 일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26일 광주 북구 옛 광주교도소. 2022.9.26 iso64@yna.co.kr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천정인 기자 = 옛 광주교도소에서 무더기로 발굴된 신원미상 유골 중 1기가 5·18 행방불명자로 잠정 확인되면서 추가 암매장 발굴 조사가 주목된다.

27일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이하 조사위)에 따르면 조사위는 '5·18 암매장 제보내용의 선행조사와 유해 조사 및 발굴용역'을 수행하기 위한 전문기관을 공모하고 있다.

용역은 암매장 가능성이 높은 장소를 조사하고 필요하다면 발굴 조사를 진행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광주시와 5·18 기념재단에서 이관받은 53곳의 암매장 제보 현장 중 30곳에 대해 선행 조사를 한다.

유골 더미가 발견된 옛 광주교도소 인근 10여곳을 비롯해 주남·월남마을 일대와 효천·송암동 일대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부분은 민간인 학살이 벌어졌던 곳과 기존 암매장 의심 지역 주변 등이다.

그 중 옛 광주교도소의 경우 최대 50여구의 시신이 암매장됐다는 진술이 확보된 상태다.

계엄군 54명이 암(가)매장을 지시·실행하거나 목격했다고 증언했는데 이들의 진술을 분석해 중복된 시신을 제외한 숫자다.

당시 공수부대가 주둔하고 있던 광주교도소는 광주 외곽을 오가는 시민들을 향해 집중적으로 발포해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던 곳이다.

연합뉴스

5·18 암매장지 발굴 (PG)
[제작 조혜인] 합성사진


계엄군에게 붙잡혀 온 시위대와 민간인들이 부상을 치료하지 못하거나 가혹행위 등으로 숨졌다는 의혹도 꾸준히 제기돼 왔다.

특히 광주교도소로 이송되던 민간인 12명이 밀폐된 트럭 안에서 질식한 것과 관련해, 교도소 안에서 수습된 시체는 8구에 불과하고 최소 4구의 시신이 사라졌다.

또 주남마을의 경우 군 기록을 통해 미니버스 총격으로 사망한 사람이 17구라는 점이 확인됐지만, 현장에서 수습된 시신은 11구에 불과해 최소 6구의 시신이 사라졌다.

조사위는 용역을 통해 최초 암매장 제보자를 면담 조사하고 군 관련 기록과 작전상황일지 등과 비교 분석해 제보의 신빙성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또 암매장 제보 현장의 지형지물이 얼마나 바뀌어있는 상태인지, 어떤 과정을 거쳐 바뀌게 됐는지 등도 면밀히 살펴볼 예정이다.

지형지물이 바뀌는 과정에서 시신이 이미 수습됐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사한다.

이러한 선행조사 과정에서 유력한 암매장 추정지가 나오면 발굴 조사도 함께하기로 했다.

조사위는 조만간 이러한 용역을 수행할 전문기관을 선정한 뒤 오는 11월까지 조사를 마칠 계획이다.

조사위 관계자는 "암매장 제보 내용을 먼저 분석해 효율적인 암매장 조사 발굴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라며 "유해가 발굴되면 행방불명자 신고 가족들의 유전자와 대조해 5·18 연관성을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in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