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尹 발언 '가짜뉴스'라는 대통령실, 반격 성공할까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대통령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 훼손"
논란됐던 '바이든' 발언 여부 쟁점화
대통령실 "특정 단어가 임의대로 특정 됐다"
진상규명으로 정면돌파 나서
비속어 논란에 대통령실 "입장 안 밝혀"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국회에서 이 (XX/사람)들이 승인 안해주(면/고) (바이든이/날리면) 쪽팔려서 어떡하나."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뉴욕 방문 도중 참모들에게 하던 발언이 영상에 노출되면서 벌어진 논란은 여전하다.

일단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알려진 발언 내용이 허위로 왜곡됐다고 반격에 나섰다.

일각에선 윤 대통령의 발언이 보도되기 전 야당에 먼저 전달됐다는 정언유착 의혹까지 제기했으나, 여권 내에선 순방 풀취재(공동취재) 특성상 보도 경위를 따지기 보다 발언의 사실 여부를 부각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26일 기자들에게 "사실과 다른 보도로 이 (한미)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며 논란이 됐던 부분들이 사실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통령실도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로 처음 보도됐던 내용들이 허위 보도임을 재차 주장하면서 반격에 나섰다.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해주고 날리믄(날리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는 것이 대통령실의 주장이다.

여기에 비속어 논란까지 제기됐던 '이 XX들'이란 표현에 대해서도 여권 일각에선 '이 사람들'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바이든' 발언 여부가 1순위로 다뤄져야 하겠지만, 추후 비속어 사용 여부를 놓고도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대통령실은 비속어 논란에 대해선 "입장을 밝히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초점을 바이든 발언 여부에 맞췄다.

윤 대통령이 '바이든'이란 단어를 사용할 맥락도 아니었는데도 마치 언급한 것처럼 언론에 보도돼 한미동맹을 폄훼하는 인상을 준 것이 가장 심각한 사안이란 것이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서울 용산 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순방 외교와 같은 국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총성 없는 전쟁에서 허위 보도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더욱이 동맹을 희생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트릴 수 있는 일이다. 그 피해자는 다름 아닌 국민"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도 자신의 발언에서 '바이든'을 언급한 것처럼 보도된 것에 대한 진상 규명을 공개적으로 언급, 강경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누구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특정 단어가 임의대로 특정이 됐다"며 "왜 그런 일이 벌어졌는지에 대해서 확인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구체적인 설명을 드리기 보다 객관적인 사실 관계를 파악하지 않고 말씀드릴 수 없는 상황이었다"면서 소리 전문가들을 통한 검증이 있었음을 시사했다.

한편, 윤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 논란과 관련, 한국 정부측의 설명에 미국 정부 또는 의회 차원의 문제제기는 없었고 "감사하다"고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미대사관 고위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 국가안보회의(NSC) 고위당국자에게 윤 대통령 발언에 대한 언론보도와 관련해 해당 발언이 미국에 대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설명했다"며 "이에 NSC측은 '잘 알겠으며 (아무) 문제가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