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외투기업 만난 한덕수 “애로·규제 조속히 해결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한덕수 국무총리가 26일 오후 인천시 연수구 헨켈코리아에서 열린 '외국인 투자기업 투자 애로 현장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헨켈은 독일 기업으로 산업 접착제와 생활용품 등을 제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한덕수 국무총리는 26일 외국인 투자 기업 관계자들을 만나 애로 및 규제 에 대한 조속한 해결을 약속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인천 송도 헨켈코리아에서 진행된 '외투기업 투자 애로 현장간담회'에서 "당장 사업하는 데 있어서 현실적으로 부딪치는 애로나 규제가 있으면 오늘 듣고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헨켈코리아·싸토리우스·롬엔드하스·써모피셔사이언티픽·도쿄일렉트론코리아·생고뱅코리아 측 대표들이 참석했다.

한 총리는 이날 낮 윤석열 대통령과의 주례회동에서 외투기업 문제와 관련해 제안한 내용을 소개하기도 했다. 한 총리는 주례회동에서 "소득세에 대한 개혁, 노동 현장에서의 엄정한 법 집행 등이 새로 한국에 둥지를 틀려고 하는 외국 기업에 좋은 정책 변화이기 때문에 이를 좀 더 널리 알리는 게 필요하다"고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또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저도 필요하다면 해외 센터에 나가 외국인 투자 정책을 설명하고, 한국이 이러한 (외투) 기업의 허브가 되기 위해 무슨 생각을 해야 하는지 적극적으로 (고민) 했으면 좋겠단 생각을 (윤 대통령에게) 말했다"고 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굉장히 좋은 생각"이라고 답했다고 한 총리는 전했다.

한 총리는 이어 "아마 적절한 기회에 (윤석열 대통령이) 우리 투자 기업들도 한번 초청해 같이 대화를 나눌 기회를 갖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비공개 간담회에서는 외투기업이 바라본 규제의 현실과 투자유치 확대에 필요한 지원 방안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고 국무총리실은 보도자료에서 전했다.

외투기업 대표들은 ▷화학제품에 대한 과도한 규제 합리화 ▷경제자유구역 토지 매입 시 자회사 등 특수관계인에게 부지·시설 공급 허가 ▷첨단산업 우수 인력 확충을 위한 정부 지원 ▷신규·증액 투자를 위한 세제지원 등을 건의했다.

oskymoo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