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브렉시트' 영국의 EU 탈퇴

英 파운드화, 경기침체 우려에 브렉시트 후 최대 폭 하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8월 미국 달러 대비 파운드 가치 5% 하락

‘1파운드=1달러’ 가시권 전망

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영국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지난달 파운드화의 미국 달러화 대비 가치가 브렉시트 이후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일(현지시간) 외횐시장에 따르면 파운드화의 미 달러화 대비 가치가 지난달 약 5% 떨어지면서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 결정이 나온 2016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내려갔다.

파운드화는 브렉시트 투표가 있던 2016년 6월에 약 8%, 10월엔 6% 하락했다.

파운드화는 이날은 1.15달러 선에서 움직이고 있다.

파운드화 약세는 달러화 강세에 따른 상대적인 현상이기도 하지만 더 큰 요인은 영국의 어두운 경제전망으로 풀이된다.

영국 중앙은행인 잉글랜드은행(BOE)은 올해 물가상승률이 13%가 넘고 4분기부터는 경기침체에 접어든다고 전망했고 최근 미국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는 2024년까지 침체 상태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2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면 기술적으로 경기침체로 정의된다.

BOE가 작년 말부터 금리인상을 시작했는데도 파운드화 가치가 올라가는 효과가 드러나지 않고 있다.

올해 들어 달러 대비 약 15% 떨어졌지만 수출 업체들은 환율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캐피털 이코노믹스는 파운드화 가치가 내년 중반까지 1.05달러로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37년 만에 최저치다.

노무라 인터내셔널은 내년 말 1.06달러 전망을 제시했다.

블룸버그통신은 ‘1파운드=1달러’ 공식이 점점 덜 어색하게 들린다면서, 경기침체 우려, 외자 의존도 급상승, 조달비용 급증, 중앙은행 독립성 제한 가능성 등은 영국 채권과 통화에 좋지 않은 뉴스라고 분석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